민주당 경선, 문 대통령 관련 직함 사용 못할듯
민주당 경선, 문 대통령 관련 직함 사용 못할듯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2.21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후보를 선출하는 경선의 또 다른 변수가 되고 있다.

 민주당은 4년전 지방선거 당시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 의결사항으로 ‘무슨 무슨 선대위, 선거대책위원회’ 직함을 사용할 수 없게 했고 노사모, 노무현 대통령 후보 유세단장, 김대중 대통령 후보 특보 직함도 허락하지 않았다.

 이번 6.13 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민주당 후보 대다수가 문 대통령과 인연을 내세우는 등 ‘문 대통령 팔이’에 나서는 것과 무관치 않아 조만간 중앙당에서 지침이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전북에서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문 대통령 팔이’는 민주당 공천이 마무리될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정치권은 그러나 이번 민주당 경선에서 문 대통령과 관련한 직함은 사용할 수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5.9 대선때 문재인 캠프의 선대위원장을 비롯 특보, 고문, 문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후 민주당 대선캠프 직함이 해당된다.

 민주당 경선에서 후보의 경쟁력이 아닌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따른 반사이익에 따른 것이다.

실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향수 등에 따라 지지율이 급상승하면 ‘노무현 재단’이나 ‘노사모’ 등 노 대통령과 인연을 내세운 후보의 지지율이 상승했다.

 정치권은 또 선거 특성상 대선후보와 관련한 직함이 인플레이션 현상이 일어난 것도 이번 지선에서 문 대통령 관련한 직함 사용이 전면 불허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특히 지난 대선 초반 전북은 민주당 문재인 대통령과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치열한 경쟁을 펼치면서 문 대통령 대선캠프에 참여한 인사 대부분 괜찮은 명함을 받고 활동했다.

 정작 물밑에서 문 대통령의 대선 승리에 절대적 공헌을 했던 인사들은 신분상의 이유로 문 대통령과 인연을 드러낼 명함 없이 백의종군 한 경우도 적지 않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문 대통령이 지난 대선때 전북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민주당 소속 단체장이나 신분을 밝힐 수 없는 사람들의 도움 없이 불가능했을 것”이라며 “민주당 경선과정에서 문 대통령과 관련한 직함을 활용하는 것은 불공정 경선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따라서 각 언론사의 지방선거 관련 여론조사도 지선 후보의 주요경력에서 문 대통령을 내세운 직함을 배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