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초기경전, 전주한지 복본으로 다시 태어나
원불교 초기경전, 전주한지 복본으로 다시 태어나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8.02.2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한 권 남은 원불교 초기경전이 전주한지로 복본으로 다시 태어났다.

 원불교 총부는 21일 익산시 원불교 중앙중도훈련원 대각전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경산 종법사와 교정원장, 감찰원장, 전국 교구장 등 원불교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불교 초기경전의 전주한지복본 기증식 및 전주한지로 특별 제작된 원불교 교주 소태산 대종사의 친필 한지족자 전시회’를 가졌다.

 김 승수시장은 이날 전주한지를 활용해 제작된 원불교 초기경전을 원불교측에 기증했다.

 전주한지를 활용해 원본과 똑같은 복본한 ‘원불교 초기경전’은 국내 4대 종단 중 하나인 원불교의 중요고서로 지난 1943년(원기 28년) 원불교 익산성지 ‘청하원(익산시 신동 소재)에서 원불교 창시자인 박중빈 소태산대종사가 저술한 서적이다.

 이 서적은 원불교의 기본 교리를 밝힌 기본 경전으로 원불교도에게는 교과서이자 성서·법전·코란과 같은 존재이기도 하다.

 김승수 시장은 이날 전주전통한지의 유구한 역사와 천년이 가도 변하지 않는 뛰어난 보존성, 전주한지 전통계승에 대한 전주시 정책 등에 대해 설명한 후 “범 종교계에서도 전주전통한지 수요 활성화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했다.

 전주시와 원불교측은 이번 원불교 초기경전 복본화 및 중요고서 한지제작을 시작으로 향후 법위증과 원불교 관련 종교서적 등을 전주한지로 제작할 계획이다.

  원불교 초기경전 전주한지 복본은 지난해 바티칸교황청이 소장중인 편지 기록물에 이어 중요 종교기록물이 전주한지로 복본된 두 번째 사례로 앞으로 중요기록물 보존을 위한 활용이 늘어나 전주한지 세계화 촉진은 물론 전주시가 글로벌 문화관광도시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전주한지는 지난해 세계 3대 박물관인 프랑스 파리 루브르박물관에 소장된 문화재인 ‘바이에른 막시밀리앙 2세 책상’을 복원하는 데 활용됐으며 가톨릭 심장부인 로바 바티칸교황청 소장 기록물도 전주한지로 복본되면서 전주한지의 세계화 가능성을 열었다.

 김승수 시장은 “전주한지 산업화와 세계화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한지 생산이 지속가능도록 생태계를 만들어주고 전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미술관과 박물관·종교단체 등을 통해서 가치를 인정받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기존의 루브르박물관이나 바티칸, 유네스코, 원불교뿐만 아니라, 다른 일반 박물관과 미술관, 종교단체들과도 전주한지를 활용한 이러한 협력 사업이 지속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