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국회에 “개헌 속도 내달라” 주문
임종석, 국회에 “개헌 속도 내달라” 주문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8.02.2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헌법 개정과 관련, 국회에 속도를 내줄 것으로 주문했다. 내달 중순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이 개정안을 발의에는 유연한 태도를 보였다.

 임 실장은 21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국회가 동의하고 국민이 지지할 수 있는 개헌안을 만들어 올해 지방선거와 동시에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것은 지난 대선 기간 여야를 막론하고 국민께 드린 약속이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대통령 발의 개헌과 국회를 통한 개헌 중 어느 절차를 밟을 것이냐는 의원들의 질문에 임 실장은 “확정하고 있지 않다”며 “국회의 합의 수준이나 속도에 따라, 최종적으로 대통령이 발의해야 한다면 이라는 가정하에 필요한 준비는 하겠다”고 답했다.

 임 실장은 “3월말께에는 발의가 돼야만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그것도 국회의 합의 수준이 높아져 국회의 의지가 분명하다면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고민도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정부의 개헌안 준비를 지시한 이후 그동안 야당에 대한 압박이 거듭 이어진 가운데 나온 신중한 반응이다.

 한편, 임 실장은 이날 북한 고위급 대표단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회담하려다 무산됐다는 워싱턴포스트 보도 관련 “지금 우리가 확인해 드릴 수 있는 사안이 없으니 양해해달라”고 말했고 국민청원 제도 관련해서는 “고충을 말씀드리자면 답변하기 부적절한 성격의 문제가 많이 올라온다”고 답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