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속하고 현실적인 GM대책 마련해야
신속하고 현실적인 GM대책 마련해야
  • .
  • 승인 2018.02.20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GM이 전북 군산공장을 5월 말까지 폐쇄하기로 결정에 따라 정부와 정치권이 대책 마련에 비상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범정부 차원 군산경제 활성화 테스크포스(TF)’구성을 지시한 데 이어 여야 정치권도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 문제 해결을 위해 당별로 TF팀 구성 등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한국GM 군산공장 대책은 정부와 정치권의 발 빠른 움직임에도 정작 한국GM의 군산공장 정상화 의지가 의심된 데다 정부의 ‘선 실사 후 지원’ 방침에 따라 후속 대책도 여의치 않아 혼란이 지속할 우려가 크다. 정치권에서는 GM의 불투명한 경영방식과 ‘먹튀 논란’에 대해 정부 책임을 촉구하고, 한국GM 노조는 강경투쟁을 예고하면서 군산공장 사태가 장기화할 우려도 크다.

 20일 국회에서 배리 앵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과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여·야 비공개간담회에서는 군산공장의 회생이 불가능하다는 GM의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군산공장의 상황이 매우 급해졌다. 이날 배리 앵글 사장은 군산공장 수익 창출 능력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인수 의향자가 있다면 매각에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산공장의 폐쇄가 현실화되고 있다.

 전북도는 긴급 대책회의를 갖고 21∼22일 송하진 도지사가 행정안전부 장관과 국무총리 등을 잇달아 만나 ‘군산 고용재난 지역·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등을 대책을 요청할 계획이다. 전북의 요구는 3가지 방향으로 압축된다. 한국GM 정상화 방안 마련 때 군산공장을 포함하고, 협력업체와 근로자의 경영·고용 안정 등을 신속한 지원대책, 미래 차 개발 등 군산 자동차산업에 대한 종합 대안 마련이다.

 정부와 정치권이 한국GM 대책 논란을 벌이다가 지원 적기를 놓칠 수 있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만큼 군산공장 폐쇄 지원대책에 집중해야 한다. 군산공장의 정상화가 최선이지만, 우선하여 전북이 요구하는 공장폐쇄에 따른 피해지원 대책과 군산과 전북지역 경제 활성화 등 현실적이고 시급한 대책을 빠르게 추진해야 한다. 군산지역의 근로자와 주민들의 고통이 깊어지기 전에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