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좌우하는 3대 변수
6·13 지방선거 좌우하는 3대 변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8.02.13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는 세대, 도농, 정당이라는 3대 변수가 자리잡고 있다.

 정치권은 더불어민주당 독주의 전북 지선은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창당에 따른 1여4야의 정치 지형을 최대변수로 꼽고 있다.

 전북 지선판은 지난 1995년 제1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시행된 후 20년이 넘는 세월동안 특정 정당의 독주가 이어져 왔다.

 이번 지선은 그러나 전북 등 전남·광주 중심의 민주평화당과 전북이 지역구인 김관영, 정운천 의원이 참여한 바른미래당이 전북의 여당이면서 유일정당으로 인식된 민주당의 대항마로 나섰다.

 또 보수의 자유한국당,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정국에서 한껏 주가가 오른 진보의 정의당이 전북 지선에 출사표를 던졌다.

정치권은 특히 정치의 특성을 언급하며 1여4야의 정치 지형에서 민주당과 각을 세울 정당을 주목하고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선거의 승패와 관련, “당 대 당, 인물 대 인물 구도가 중요하다”며 “민주당과 양강 형성은 전북 지선의 전체 분위기를 좌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북 정치 초유의 다당제 지선에서 정치권은 또 세대대결과 도시, 농촌 지역간 서로 다른 표심을 주목하고 있다.

선거때 세대대결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초박빙 접전의 경우 당락을 결정할 정도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보수 정당이 노인수당 지급 등을 공약으로 내걸고 연금 고갈의 위험성을 언급하며 세대간 갈등을 유발시킨 것도 선거의 유·불리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적지 않았다.

 정치권은 특히 전북의 14개 시·군중 전주, 익산, 군산 3시를 제외하고 대부분 시·군의 60대 이상의 장년층 인구가 많다는 사실을 주목하고 있다.

 60대 이상의 장년 표심이 지선 결과를 바꿔 놓을 수 있다는 의미다.

정치권은 60대 이상의 연령이 절대 다수인 무주, 장수, 진안은 여론조사에서 노인층의 지지를 받는 후보의 강세를 점치고 있다.

 노인층의 경우 여론조사의 사각지대에 속하고 있는데다 여론조사와 다른 몰표현상도 빚어질 수 있다는 전망에 따른 것이다. 

민주당 독주의 전북 지선판에서 도시와 농촌지역 유권자의 성향 차이는 민주당, 민평당, 바른미래당 등 각 정당의 전북에서 지선 성적표 차이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도시지역 표심이 정당 지지율에 비례하는 것과 달리 농촌지역은 정당지지율과 함께 소지역주의 등이 후보를 선택하는 최우선 기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역대 지선에서 장수를 비롯한 진안, 무주, 순창, 임실 등 작은 규모의 군단위 선거의 경우 후보의 출생지에 따라 특정지역의 몰표 현상이 빚어진 것이 단적인 예다.

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