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 가져
고창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 가져
  • 남궁경종 기자
  • 승인 2017.12.11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 평화의 소녀상 건립군민추진위원회는 10일 오후 동리국악당에서 세계인권선언의 날에 맞춰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막식에는 박우정 군수와 최인규 군의장, 이호근·장명식 도의원, 군의원, 기관사회단체장, 위안부 피해 어르신과 가족, 군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고창 평화의 소녀상 건립군민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지난 8월 30일 출범식을 가진 이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의 인권과 명예회복은 물론 가슴 아픈 역사를 잊지 않겠다는 고창군민의 평화의지의 상징물로서 소녀상을 건립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공식 활동을 시작한 이래 약 100일간의 활동을 통해 당초 모금 목표액이었던 7천만원을 훌쩍 넘어 평화나비회원 가입회비를 8천여만원 모금했다.

 고창 평화나비회원은 개인, 가족, 기관 및 단체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난 11월 30일 최종 집계결과 개인회원 472명, 가족회원 467가족(1천877명), 기관단체회원 156곳이 소녀상 건립에 뜻을 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창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 11월 27일 문화재청으로부터 모양성 문화재 보호구역 내 현상변경신청에 대한 허가를 득했으며 이어 11월 28일 고창군 기념비등 심의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최종 설치에 관한 행정절차를 마무리 했다.

 제막식을 성황리에 마친 추진위는 향후 공유재산 심의위원회를 거쳐 소녀상을 고창군에 기부채납 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건립군민추진위는 출범식 이후 평화나비회원 모집활동뿐 아니라, △영화제 개최(11/3), △문예작품전(10/25~11/25), △모양성제 입체카드 체험행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군민들에게 위안부 문제를 알렸다.

 또한 지난 10월 25일부터 11월 25일까지 약 한 달여간 ‘고창평화의 소녀상 건립 기념 문예작품 공모전’을 진행, 300여편의 작품을 접수받아 이중 24명을 시상했다.

 소녀상 추진위 사무국장으로 소녀상 건립의 실무를 맡고 있는 김성수 세무사는 “고창 평화의 소녀상은 단순한 조형물이 아닌 국가가 힘이 없어 당해야 했던 가슴 아픈 역사를 다시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한 우리의 다짐이며, 우리의 아이들이 이러한 역사를 잊지 않게 하기 위해 역사교육의 현장을 만들어가는 것이 우리 세대에서 해야 할 일이라 생각했다”며 “많은 군민들의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 소녀상이 잘 보존 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박우정 고창군수는 “평화의 소녀상은 우리 민족의 아픈 역사 속에 일제에 의해 강제 동원된 위안부 피해자들의 넋을 기리고 후손들에게 올바를 역사 인식을 심어주는 소중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군민들이 뜻을 모아 건립된 평화의 소녀상이 위안부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창=남궁경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