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전북도지사 누가 뛰나
6.13 지방선거, 전북도지사 누가 뛰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22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리 보는 6.13 지방선거<1> 송하진 현 지사 독주 속 경선구도 본격화
본보는 창간 29주년 특집 보도 일환으로 내년 제7대 6.13 동시지방선거 입지자 명단 게재에 이어 도지사, 교육감, 기초단체장 중심으로 출마예상자 및 경선구조 등을 집중 분석, 보도할 계획이다. 특히 새 정부 출범과 함께 내년 6.13 지방선거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북지역에서도 조기 과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 정당차원에서도 경선일정에 착수해 갈수록 입지자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보는 공명선거 분위기 조성과 각 정당의 경선판도 및 후보자 검증 등의 차원에서 기획시리즈로 취재 보도키로 했다.<편집자 주>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과 전북도당이 현직 평가작업을 진행하는 등 6·13 지방선거전이 사실상 막이 오른 분위기다.

그러나 전북 지방선거의 ‘꽃 ’이라 할 수 있는 도지사 선거는 현 송하진 지사의 대항마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밋밋하게 흐르고 있다.

민주당 공천 경쟁자로 김춘진 도당위원장 출마설이 회자되고 있지만 김 위원장이 실제 도지사 출마를 강행할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현재까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광폭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것은 분명해 어떻게든 시간이 지나면 경선출마 입장 표명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지역 국회의원 7명을 차지하고 있는 국민의당도 전북에서 다수당이라는 말이 어색할 정도로 도지사 후보조차 내놓지 못하고 있으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을 비롯 바른정당, 정의당 등 기타 야당도 같은 처지다.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의 승리와 국민의당의 몰락, 현 송하진 지사의 전북에서 탄탄한 지지와 조직력 등을 감안하면 6·13 지방선거 도지사 선거전이 송 지사의 독주 체제로 흘러갈 것이라는 전망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정치권은 우선 전북 도지사 선거 판도의 분석을 위해서 현 민주당의 공천 흐름을 꼼꼼히 따져보고 있다. ‘정치는 생물’이라는 정치적 안전판을 달고 있지만 민주당의 공천은 권리당원과 일반국민 참여로 이뤄진다.

한국 정치의 현실을 생각하면 당비를 납부하는 권리당원은 당원의 자발적 참여와 지방선거 공천을 위한 각 후보의 조직력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민주당 전북도당 권리당원은 현재 총 21만여명 신청했지만 6·13 지방선거 선거인단 자격이 있는 권리당원은 대략 15만여명으로 추정된다.

권리당원의 표심이 여론과 후보의 조직력에 따라 좌우된다는 점에서 도전자들이 전북지역 14개 시군별로 막강한 조직력을 갖추고 있는 현 송하진 지사를 상대로 승리를 엮어내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김춘진 도당위원장의 도지사 출마를 두고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정치권 모 인사는 “김 위원장이 당위원장직을 사퇴하고 경선 승리를 위해서는 막강한 조직을 필요로 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치적 부담을 안고 출마할지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물론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전북지역 14개 시·군을 돌며 크고 작은 행사에 참여하고 전북 현안 해결을 위한 노력을 들어 출마 가능성도 열어 놓고 있다.

도지사 본선의 경우 6·13 지방선거까지 남은 기간동안 현 정치판을 뒤집어 놓을 돌발 변수가 발생하지 않는한 민주당 후보의 절대 강세를 점치고 있다.

지금 추세대로 타당이 민주당 송하진 지사를 상대하려면 문재인 정부의 실패가 전제되고 민주당 지지율 하락이 이뤄져야 고려해볼만하다.

문 대통령의 전북에서 지지율이 90% 안팍에 민주당 지지율이 70%를 유지하는 상황에서 타 정당이 민주당 현직 지사를 상대로 승리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정치권 일각에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 등 정계개편을 도지사 선거의 변수로 삼고 있지만 현 도지사 선거구도를 바꾸지는 못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방선거 전 있을 정계개편이 설령 민주당이 아닌 타당에 유리하게 전개돼도 선거에 나설 마땅한 주자가 없는 것이 민주당을 제외한 타당의 현실이다.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 소속 현역의원이 도지사 선거에 출마하려면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는 정치적 모험을 감행해야 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