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보건소 음주폐해예방사업 우수기관상 수상
전주시보건소 음주폐해예방사업 우수기관상 수상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7.11.22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 보건소가 최근 열린 보건복지부 주관한 ‘2017 음주폐해예방의 달 기념식’에서 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전주시 본건소가 이번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것은 그동안 펼쳐온 전 생애주기에 맞는 음주폐해예방사업이 높은 점수를 받은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 전주보건소는 어린이와 청소년에게는 음주예방교육 및 음주가상체험 등의 음주폐해예방 사업을, 30대~50대 경제활동 인구를 대상으로는 일터 중심의 보건교육을 통해 일주일에 2회 이상, 회당 남자 7잔, 여자 5잔 이상 마시는 고위험음주의 위험성을 알리는데 주력해 왔다.

 특히 절주교육뿐 아니라 운동·영양·구강·금연·심뇌혈관 교육을 통합적으로 시행해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도 했다.

 전주시보건소에서 안내한 ‘생활 속 절주 실천 수칙’은 ▲술자리는 되도록 피한다 ▲남에게 술을 강요하지 않는다 ▲‘원 샷’을 하지 않는다 ▲폭탄주를 마시지 않는다 ▲음주 후 3일간은 금주한다 등이다.

전주보건소의 이같은 노력과 시민의 인식개선으로 관내 고위험음주율은 지난 2011년 20.1%에서 지난해 16.4%으로 큰 폭으로 개선됐다.

 이같은 수치는 전북평균(17.6%)과 전국평균(19.2%)보다 양호한 수치다.

 김경숙 전주시보건소장은 “연말은 각종 모임 등이 많아져 그동안 실천해왔던 건강생활습관을 유지하기가 가장 어려운 달이다. 생활 속 절주실천 수칙을 숙지하고 준수한다면 건강생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전제하며 “19세 이하 청소년과 약복용중인 사람, 임신 준비 중이거나 임신 중인 여성, 술 한 잔에도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은 꼭 금주해야 하는 사람이므로 술을 권하지도 말고, 본인도 적극적으로 거부의사를 표현해달라”고 당부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