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중 의원, “익산 폐석산 문화·관광 콘텐츠로 활용을”
김대중 의원, “익산 폐석산 문화·관광 콘텐츠로 활용을”
  • 정재근 기자
  • 승인 2017.11.22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지역에 산재한 폐석산을 활용한 문화관광 콘텐츠로 활용해야 한다는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김대중 도의원(익산1)은 21일 익산모현도서관 시청각실에서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익산 폐석산 콘텐츠 활용 방안에 대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익산의 고질적인 논쟁거리인 폐석산에 대한 적극적인 활용 방안을 모색하고 시민들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발제자로 나선 송광인 교수는 각국의 폐석산 활용사례를 소개하며 익산에 위치한 4곳의 폐석산을 ‘시민공원’,‘관광자원’, ‘신재생에너지단지’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토론자인 전라북도 관광총괄과 전문의원 민동규 박사는 폐석산을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접근성이 매우 중요하며, 기존의 익산 관광자원들과 연계한 개발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전라북도 산림녹지과 김상훈 산림보호팀장은 익산지역의 석산들은 지하체굴 방식으로 복구할 때 매립토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점을 지적하며, 폐석산을 관광자원으로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전라북도 문화관광재단 임진아 팀장은 폐석산을 관광자원화함에 있어 전북만의 차별성을 갖는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지역 시민, 예술가들이 참여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전북환경운동연합 이정현 사무처장은 폐석산 개발을 통한 이익을 익산시민에게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가 시책과 연계한 태양광발전 단지로 활용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김대중 의원은 “흉물스럽게 방치되고 있는 지역의 많은 폐석산을 놓고 시민들의 우려가 무척 높다”며 “폐석산을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타시도의 사례가 많은 만큼 익산을 대표하는 문화·관광 자원으로 개발해 시민들께 되돌아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밝혔다.

 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