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현대화 등 AI 근본대책 찾아야
시설현대화 등 AI 근본대책 찾아야
  • .
  • 승인 2017.11.22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반복되는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대한 예방대책으로 농가 사육 시설 현대화 등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이 요구된다. 정부는 AI에 대한 대안으로 오리사육 휴식제를 거론하고 있다. 20일 고창지역 AI 발생으로 전북을 찾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휴식제 확대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오리사육 휴식제는 일정액의 보상금을 지급하고 AI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겨울철에 오리 사육을 일시 중단시키는 제도이다.

 전북도에 따르면 도내에서 오리를 사육하는 농가는 지난해 말 현재 162 농가로 파악되지만, 상시 운영농가는 130 농가로 추정되고 있다. 이들 가운데 오리사육 휴식제를 희망하는 농가는 이번에 AI가 발생한 고창을 비롯해 군산, 김제, 부안 지역 등의 60여 농가로 파악되고 있다. 대부분 겨울철 철새들이 이동하는 경로에 있는 서해안권 지역의 농가로 희망농가가 절반 가까이 돼 사육 휴식제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오리사육 휴식제 확대에 대한 찬반은 논란이 있으나 적극적으로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매년 A1 발생으로 막대한 농가 피해와 방역, 매몰 등 수천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것을 고려하면 AI 발생 가능성이 큰 농가에 대해 보상금을 지급하고 일시적인 휴식제를 도입하는 것이 실효성이 있다고 본다. 사육 중단으로 오리 가격 상승과 농가 소득 저하, 사료 등 관련 산업의 피해가 우려되나 AI가 발생해서 입는 전반적인 산업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본다.

 정부에서 오리를 포함한 닭 등 가금류의 사육 휴식제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되 사육시설 현대화 등 사육환경의 개선도 필요하다. 조류독감인 AI는 면역력이 떨어지는 밀집 사육과 비위생적인 환경 등 현대화 시설을 갖추지 않은 농장에서 발병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어두컴컴한 비닐하우스나 창고에서 밀식 사육과 항생제를 투입해 키우다 AI에 걸리면 살처분하는 사육 방식을 이제는 버려야 할 때라고 본다. 가금류 사육과 시설 규정을 보다 엄격하게 정비해 현대화된 시설에서 사육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육시설의 현대화와 위생적인 유통, 철저한 방역과 예방노력만이 AI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