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옥정호 상수원 관리 만전
정읍시, 옥정호 상수원 관리 만전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7.11.2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 시민들이 먹는 수돗물은 옥정호 물을 칠보취수구에서 취수해 옹동 산성정수장에 보내 정수 및 소독과정 등을 거쳐 수도꼭지를 통해 각 가정에 공급되고 있다.

최근 대두되고 있는 정읍시 상수원에 대한 물관리 대책은 현재보다 더 나은 수질관리를 위하여 산내면 옥정호 주변지역 황토마을 외 7개 마을은 마을하수도설치사업이 완료되어 현재 운영되고 있으며 2018년에는 백필 등 3개 마을에 추가로 하수처리시설을 추진하고 있고, 능교마을 외 4개 마을에 대하여도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산외면지역 오염원의 차단을 위하여 산외면 소재지 등 9개 마을에 대한 공공하수도설치사업이 완료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누락된 마을에 대해서도 하수도정비기본계획에 반영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정읍시 관계자는 밝혔다.

이 외에도 정읍시와 임실군에서 옥정호 상수원의 수질오염 감시를 위하여 지킴이등 44명이 순찰활동을 하고 있으며 오염요인 뿐만 아니라 쓰레기수거 등 정화활동도 추진하고 있다.

옥정호 상수원의 수질관리는 매년 새만금지방환경청과 전라북도,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수질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실시하여 수질검사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다.

앞으로 운암취수구에서 유입되는 오염원 차단을 위하여 오탁방지막 설치 등에 대한 대책도 한국수자원공사와 협의 중에 있다.

상수도 원수를 취수하는 도원천의 관리는 취수구 상류 주요교량아래 시민들의 출입을 통제하기 위해 금년에 휀스를 설치, 시민들의 하천출입을 통제하고 주변 축사 등 수질오염 대상시설물에 대하여도 수시로 순찰하여 지도 단속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옥정호 상수원은 시민들이 먹는 수돗물의 원수를 제공하는 중요한 자원으로, 옥정호 수면을 이용한 레저사업 등에 대해서는 정읍시에서 이미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듯이 앞으로도 시민들과 함께 적극 대처해 나갈 것이며

중·장기적으로 시민들에게 깨끗하고 질 좋은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한국수자원공사와 정읍시에서는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정읍시 관계자는 밝혔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