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분당 수순 vs 민주당 폐쇄적 운영
국민의당 분당 수순 vs 민주당 폐쇄적 운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19 13: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이 오는 21일 끝장 토론 후 사실상 분당 수순에 접어들 전망이 나오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폐쇄적 도당 운영이 아킬레스건으로 부상하면서 전북지역 여야 정치권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전북지역 국민의당 소속 7명의 의원도 당 진로를 두고 서로 다른 입장을 드러내면서 분당 과정에서 국민의당 소속 의원들의 단일대오 유지가 쉽지 않다.

국민의당 내분 사태에 따라 7개월 앞으로 다가온 전북지역 6·13 지방선거 구도가 흔들리고 있다.

 지난 5·9 대선 승리 후 독주를 하는 민주당도 지방선거를 앞두고 온갖 문제점을 드러내며 전북 정치가 그동안 안고 있던 곪은 상처가 언제 터질지 모를 정도다.

김춘진 도당위원장 체제 이후 지역위원장 간 소통은 물론이고 한자리에 모여 대화조차 나누는 자리도 갖지 못하는 상황이다.

또 도당 당직자 간 갈등은 극에 달해 서로 간 편을 나눠 특정 인사를 모함하고 욕하는 ‘집단 이지매’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 주변 인사들의 설명이다.

 당직자의 음주 운전과 선출직 평가위 구성을 두고 민언련과 참여 자치시민연대 등 전북지역 시민단체들이 잘못을 지적하고 있지만 중앙당과 도당은 사태를 회피하거나 오히려 사건을 호도하는 주장만 내놓고 있다는 것이 일반적 시각이다.

선출직 평가위 구성 문제에서 언론이 보도하기 전 평가 대상자인 일부 자치단체장 측은 선출직 명단을 파악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명단을 알고 있었다는 인사들의 말을 정리하면 전북도당 관계자와 주변 인사들의 입에서 선출직 평가위 명단이 전달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정작 현직을 평가하고 전북지역 공천을 책임져야 할 지역위원장 상당수는 선출직 평가위 명단은 물론이고 선출직 평가위 구성조차 알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민주당 관계자는 18일 전화통화에서 “선출직 평가위 명단을 비밀로 할 필요도 없지만, 지역위원장은 모르고 평가를 받아야 하는 대상자에게 알려준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며 “민주당 도당의 소통과 평가위 구성의 절차적 문제, 위원 임명의 타당성 여부가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를 개연성이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도당 운영 문제로 잡음이 끊이지 않는 반면 국민의당은 안철수 대표와 호남 의원들 간 싸움이 분당으로 이어질 정도다. 

국민의당 정동영 의원을 비롯한 유성엽, 조배숙, 김광수 의원 등 전북 의원과 광주·전남 의원은 안 대표의 바른정당과 통합에 정면으로 반발했다.

 정 의원은 최근 “현재 안철수 대표는 반(反)개혁, 반호남, 반문재인 말고는 없다”면서 “이렇게 가서는 당의 중심을 잡을 수 없어 21일 끝장 토론에서 40명 의원 전원에게 공개적으로 연대 결성을 제안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분당 가능성에 대해 “개혁연대는 분당을 막기 위해 만드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정 의원은 “(안 대표의)일방적인 통합은 불가하다는 것을 알리고 평화노선. 개혁노선에 뜻이 있는 의원끼리 당의 건강한 의견 그룹을 같이 하기 위해 결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의원이 추진하고 있는 평화개혁연대는 박지원, 천정배, 황주홍, 유성엽, 조배숙, 최경환, 김광수, 김경진 등 호남 의원과 이상돈 등 비(非)안철수계 의원 등 최소 20여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 의원은 연대 결성 이후 선거제도 개혁과 헌법개혁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안 대표 측은 오는 21일 열리는 끝장 토론에서 당내 갈등 수습을 봉합하고 최대한 합의점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평화개혁연대 결성에 대한 입장에는 말을 아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