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통합포럼 세미나, 통합의 분수령
국민통합포럼 세미나, 통합의 분수령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15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 모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의 모임인 국민통합포럼이 16일 세미나를 개최, 지역 및 중앙정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양당의 연대·통합의 장애물이었던 햇볕정책과 영·호남 문제 등의 지역주의 문제를 집중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햇볕정책에 유연한 입장을 보이면서 이날 세미나가 양당의 사실상 연대·통합의 시작단계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15일 바른정당과의 연대·통합에 대해 “정책연대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서로 협력하자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 아니겠느냐”면서 “지향점이 중도개혁이라는 점에선 공통점들이 많이 있는데 가장 먼저 해야 될 부분이 정책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예산국회, 입법 사안에 대한 생각들을 맞춰보고 공조를 해 나갈 부분들은 공조해 나가는 노력부터가 시작이라고 본다”고 했다.

 이는 정책을 고리로 향후 연대 및 통합을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소통 창구에 대해선 “다양한 창구가 있을 수 있지 않느냐”면서 “정책이나 예산과 관련해 공조해 나가는 것이 있을 것이고 의원들 간의 (국민통합포럼) 등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맞춰 나가는 활동들이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권은 따라서 16일 세미나에서 안보정책과 지역주의 극복 문제에 대한 입장이 좁혀질 경우 지방선거 이전 국민의당,바른정당 간 연대·통합론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고 있다.

세미나에서는 국민의당 이태규 국민정책연구원장이 ‘신(新)외교안보전략’을, 최홍재 바른정책연구소 부소장이 ‘지역주의 극복’을 주제로 각각 발제한 뒤 의원들 간 자유로운 토론 방식으로 진행된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안보관과 지역 기반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만큼 이날 토론회에선 양당 의원들 간의 치열한 토론이 예상된다.

특히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을 두고 두 당의 평가가 극심하게 엇갈려 안보정책에서만큼은 손잡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던 터라 이날 세미나 결과가 주목된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의 경우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당과의 후보 단일화 이슈가 제기됐을 때 안보관 차이 등을 이유로 ‘단일화 불가론’을 고수하기도 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