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선출직 평가위, 원점 재검토해야”
“민주당 선출직 평가위, 원점 재검토해야”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11.14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의 공직 선출직 공직자 평가위원회 구성의 문제가 확대, 재생산되면서 재발 방지를 위한 민주당의 자정노력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민주당 지지층은 특히 이번 사태에 곤혹스런 모습을 여과 없이 드러내며 정치적 파장이 지방선거 후보들의 공천 불복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선출직 평가위 문제를 비롯 전북도당의 잘못된 당 운영이 전북에서 민주당 지지율 하락의 도화선이 될 가능성 때문이다.

지난 1일 본보 보도 이후 2주간 넘는 기간동안 민주당 전북도당의 선출직 평가위 구성의 문제가 지속되고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실제 선출직 평가위 구성 문제는 초반 민언련의 권언유착 우려 등 공정성 문제가 제기됐지만, 최근에는 일부 언론이 선출직 평가위원을 상대로 한 현직들의 전화를 통한 구애 가능성까지 주장하고 있다.

 전북도당의 평가위 구성이 위원들의 자격 시비를 넘어 지방선거 정치 추문으로까지 번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대목이다.

민주당 전북지역 모 지역위원장은 14일 선출직 평가위 구성의 잘못을 지적하고 원점에서 재검토를 주문했다.

 그는 이날 “평가위원 명단 유출이 문제라면 선출직 평가위원회 활동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며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을 재임명하고 공정성을 확보하고 나서 심사에 착수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특히 논란의 도마 위에 오른 선출직 평가위 구성 문제가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을 비롯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등 양심적인 시민단체로부터 뭇매를 맞고 있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시민단체들의 민주당에 대한 잇단 비난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의 적폐청산 의지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로 해석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김남규 정책위원장은 이날 전화 통화에서 “현직 정치부장의 선출직 평가위원회 참여와 민주당 전북도당의 김춘진 도당위원장 체제의 폐쇄성이 볼썽사나운 상황을 연출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언론의 역할과 관련, “비판과 감시 기능이 가장 중요하고 (언론인 참여) 문제가 불거졌는데도 사퇴 하지 않은 것은 화를 키운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민주당 전북도당의 폐쇄적 도당운영을 비난하고 “몇몇 당직자가 도당을 운영하고 지역과 소통하지 못한 것이 현재와 같은 상황을 만들었다”며 “여론의 지적이 있을 때 곧바로 평가위원 교체에 나서야 했는데 결국 문제를 커지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민언련도 지난 7일 현직 정치부장의 선출직 평가위를 ‘권언유착’으로 규정하고 선거보도의 중립성 훼손을 우려한 바 있다.

 실제 언론에 몸담고 있는 상당수 인사는 전북도당의 현직 정치부 기자의 선출직 평가위 임명과 관련 언론의 역할과 함께 절차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언론계 모 인사는 “민주당이 선출직 평가위 구성에서 언론의 역할이 필요했다면 기자협회를 비롯 도의회 기자단에 추천을 의뢰하는 것이 합당했을 것”이라며 “그래야만 전북 언론 본연의 공정성이 훼손되지 않고 지금처럼 문제가 확산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