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수변도시에 수상태양광 추진 논란
명품수변도시에 수상태양광 추진 논란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10.18 18: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만금 내부개발 차질, 담수호내 20~30% 면적에 수상태양광 조성 추진
새만금 담수호내 20~30% 면적에 수상태양광발전사업 조성이 추진되면서 새만금 내부개발 차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명품수변도시를 꿈꾸는 당초 계획과 새만금 매립에도 일부 사업변경 우려 논란이 제기돼 신중한 검토와 논의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18일 새만금개발청 등에 따르면 118㎢에 달하는 새만금 담수호 부지의 일부를 활용해 대규모 수상태양광발전사업 조성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맞춰 기가와트(GW) 이상의 신재생에너지단지를 조성한다는 방침으로 개발청은 지난달 25일 수상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유관기관의 의견을 청취하고, 청와대에 관련내용을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역의 주요 골자는 담수호(118㎢)의 20~30% 부지에 기가와트(GW)급 태양광발전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새만금방조제 내측부터 동진강과 만경강이 유입되는 새만금 담수호 상당부분에 태양광발전시설을 건립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발청은 가능 자원조사를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 연말 연구용역을 도출되면, 주민과 지역업체, 발전사업자 등이 함께하는 신재생에너지단지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태양광발전사업은 사업의 특성상 최소 15년가량 부지가 활용되며 이후 추가 15년을 연장할 수 있어 노른자 땅으로 불리는 해당 부지의 활용도에 큰 타격이 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새만금내부개발의 당초 계획상 담수호를 활용해 친환경수상교통체계를 확보하고, 주거 공간 역시 수변 지역을 중심으로 배치키로 하는 등 다양한 담수호 활용방안이 있지만 정상적인 계획이 흐트러질 수 있다. 각종 수상·레저산업이 구상도 물거품이 될 수 있다.

풍력발전단지가 애초 새만금 MP에 포함되지 않았고, 막대한 국가 예산이 투입된 새만금에 단순 전력생산단지 조성은 걸맞지 않는다고 지적도 일고 있다. 해당 부지를 장기간 점용해 새만금 수변 공간 활용과 새만금 매립을 방해할 수 있다는 분석이 큰 이유다.

새만금개발청 측은 용역 결과를 본 후 다양한 방안 찾기에 나설 것을 밝히고 있다.

새만금개발청 관계자는 “구체적인 조성부지나 면적이 나온 것도 아니다. 용역 결과를 살펴보고 각계 의견을 종합해 새만금 개발에 적합한 방법을 찾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북도는 정부의 정책에 의한 상황 전개를 주시하면서도 새만금 내부개발에 득이 되는 방향 찾기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명박4대강교훈잊지말자 2017-10-20 15:36:45
LG CNS도 반대, 수상 태양광도 반대 이게 뭐하는 짓입니까? 청년들은 일자리가 없어 타지에서 고생하고 있습니다. 외지 토건업자 배불리고 기존 도심 피폐하게 만드는 새만금 토지조성 천천히 하고 친기업정책을 시행해야 합니다. 만약 기존 정치인들이 새만금 토건업자와 로비로 결탁한다면 당장 감사원 감사받고 검찰이 수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