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금융허브 조성에 사활 걸어야
혁신도시, 금융허브 조성에 사활 걸어야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7.10.15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를 서울, 부산과 함께 제3의 금융중심도시로 육성하려면
▲ 13일 도청 3층 중회의실에서 송하진도지사, 송재호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 및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하여 '국가균형발전 정책과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에 대한 토론회를 가졌다./전북도 제공
전북혁신도시의 성공적 미래를 위해선 이미 입주한 국민연금공단을 중심으로 한 금융 허브 조성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정부가 일명 제3 금융허브산업을 전북혁신도시에 유치함으로써 금융관련 유관기관 유치를 통한 금융산업의 파이를 키워 국가금융산업 활성화 도모는 물론 지역균형발전의 동력을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내용은 전북도와 대통령 직속 지역발전위원회 공동으로 13일 전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전북혁신도시 포럼에서 제시됐다.

 이날 ‘전북 혁신도시 제3금융도시 육성 비전’이란 주제의 포럼에서는 전북혁신도시를 서울, 부산과 함께 제3의 금융중심도시로 육성 방안을 강구하고자 전북도 실무자들과 전문가들이 모여 토론을 벌였다.

주제발표에 나선 정희준 전주대 경영대학장은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만으로는 전북 혁신도시가 연기금 클러스터로서의 실질적인 면모와 대외적 명성을 확보하기는 어렵다”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중소형 연기금의 전북혁신도시로의 유치와 자산운용사들과의 협력관계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말했다.

임호성 경제분석자문관 역시 “공공기관의 지역혁신도시로의 이전은 국가균형발전사업의 종결이 아닌 시작이며 계속하여 이전한 기관들이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면서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더 많은 노력을 기해야 한다”며 힘을 보탰다.

금융관련 자산관리, P2P금융, 인터넷 전문은행 등 대기업이 국민연금공단과 기금운용본부만을 바라보고 전북으로 내려오는 건 사실상 어려운 만큼 연구·교육기관과 자산백업센터와 같은 금융산업 저변 확대로 공급주체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날 정재룡 금융감독원 금융중심지 지원센터팀장은 전북혁신도시가 금융중심지로 성장하기 위한 5가지 선결과제를 제시했다.

사업환경, 인적자원, 기반시설, 금융발전, 지명도 등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계획과 이행방안 마련이 주된 내용이었다.

도는 국가이익 측면에서 금융은 산업의 에너지원이자, 경제의 대동맥인 금융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경쟁력을 높이고 올해 12월 초 금융산업발전위원회를 통해 금융센터 설립 방안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이어갈 뜻을 내비쳤다.

이를 위해 금융도시 조성을 위해 157억 원을 들여 1만1천평 부지를 매입, 전북 금융센터 설립 타당성조사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송하진 지사는 “전북혁신도시에 국민연금공단과 자산운용사, 금융기관들이 집적해 하나의 금융중심지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연기금 특화금융산업이 육성되면 서남권 금융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완벽히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