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한복판에 소각장이 웬말이냐”
“도시 한복판에 소각장이 웬말이냐”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7.09.25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형 폐기물 연료발전소 반대 결의대회가 25일 전주시청 광장에서 실시된 가운데 고형폐기물 연료발전소 반대 추진위원회 관계자들이 침묵시위를 벌이고 있다./김얼 기자
 “도심 한복판에 소각장? 폐기물 소각장 절대 반대”

 전주시 팔복동 일대에 들어설 예정인 고형폐기물 전기발전소 설치에 대해 발전소 반대 추진 위원회 일동이 모여 ‘발전소 설치 절대 불가’라는 입장을 밝혔다.

 25일 오후 2시 전주시청 광장에서 ‘팔복동 고형 폐기물 소각 발전소 반대 추진 위원회’는 발전소 반대 피켓을 들고 침묵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숨쉬기 편한 맑은 공기를 원합니다’, ‘폐기물 소각장 절대 반대’, ‘전주시 한복판에 발암물질 소각장이 웬 말이냐?’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펼쳤다.

 이날 집회를 가진 이들은 “1급 발암 물질인 다이옥신 등 건강을 해치는 대기오염 물질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고형 폐기물 연료 발전소’ 건립이 전주시 한복판에서 건설 중이다”며 “산업통상자원부는 전주시에 사업을 승인을 해주어도 되는지 전주시의 의견을 물어봤으나 전주시는 주민들과 의견 수렴 없이 단 하루 만에 산업통산자원부에‘동의’를 해줬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발전소가 설치돼 가동되면 수십년 동안 오염물질이 배출할 것이 뻔하다”며 “우리의 건강은, 우리 자식들의 건강은 누가 책임지는 것이냐”며 강조했다.

 이에 전주시는 24일 폐기물을 태워 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소 설치에 반대하는 입장을 뒤늦게 내놨다.

 발전소 설치에 반대하는 전주시 입장은 사업이 추진되는 부지가 대규모 주택단지가 들어설 만성지구 인근이고 폐기물 소각에 따른 분진 발생 등 환경 피해가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전주시는 앞으로 환경오염을 발생시키는 시설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관련 규정을 면밀히 검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주시 관계자는 “폐기물 고형연료를 활용한 발전시설은 환경은 물론 주민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발전소 설치를 위해서는 전주시 도시계획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에 따라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26일로 예정된 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에 초미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