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고인돌박물관 28일부터 특별전 갖는다
고창고인돌박물관 28일부터 특별전 갖는다
  • 남궁경종 기자
  • 승인 2017.09.25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인돌박물관은 기획전시 '세계문화유산 고창고인돌군의 집중분포와 다양한 조형미전'을 오는 28일부터 내년 3월까지, 그리고 호남문화연구원에서 주관하는 사적 제346호 '고창 무장현 관아와 읍성 축성' 600주년 발굴 특별전을 오는 28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선보인다.

 특별 기획전의 개막식은 고창고인돌박물관에서 오는 28일 오후 3시에 고창고인돌 세계문화유산 등재에 노력했던 관계자와 무장읍성 발굴에 참여한 학자, 연구자, 주민 등 150여명이 모여 거행될 예정이다.

 세계문화유산 고창 고인돌 유적을 주제로 열리는 '세계유산 고창고인돌의 집중분포와 다양한 조형미전'은 유네스코에서 그 인류 역사적 보존가치가 인정되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고인돌군의 집중분포와 다양한 형식의 공존양상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고창고인돌군은 고창천을 따라 도산리, 죽림리, 상갑리 일대 1.8Km구간에 447기의 고인돌이 집중분포하고 있어 고인돌의 형식과 발전을 규명할 중요한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고인돌의 집중분포를 조명하기 위해 고인돌의 이미지에 고유번호를 표시하고 탐방로 위치 등이 드러나는 코스별 분포지도를 대형패널로 제작해 선보인다.

 이를 통해 고인돌 분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며, 관람객들이 고인돌의 위치와 다양한 분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유적지 관리자에게도 세계유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호남문화연구원에서 주관하는 '다시 찾은 무장읍성'전은 무장읍성의 발굴을 통해 출토된 백자유병 및 분청사기접시, 토도 등 60여점을 무장읍성을 그대로 재현한 전시실에 현실감 있게 전시되어 유서 깊은 무장읍성의 역사적 향기를 듬뿍 느낄 수 있다.

 고창=남궁경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