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여야 5당 지도부 만남 추진
문 대통령, 여야 5당 지도부 만남 추진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09.24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당적 협력이 필요한 청와대가 이번 주 여야 5당 지도부와 만남을 추진한다. 현안을 놓고 머리를 맞대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방미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주 협치에 집중한다. 뉴욕 방문 기간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국회에서 통과되며 청와대와 야당 간 경직됐던 분위기가 누그러진 한편, 한반도 안보 상황 등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할 현안을 놓고 머리를 맞대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선 추석연휴 전까지 여야 5당 지도부를 만나 러시아와 미국 순방을 보고하는 한편 협치의 틀이 될 '여야정 국정 상설협의체'의 조속한 구성을 다시 한 번 요청할 예정이다.

 24일 청와대는 전병헌 정무수석비서관을 중심으로 여야 회동 성사를 위한 대국회 물밑 접촉을 이어가고 있다. 각 정당에 여야 회동에 꼭 참석해달라는 요청을 지속해서 하고 있고 참여가 확정되면 의제 조율 등 추가적인 논의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추석휴가에 들어가기 전 이번 주를 넘기면 회동의 의미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여야 5당 당대표, 원내대표 열 분을 다 모시기 위해 분주히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7일 입장문을 통해 "유엔총회를 마치고 돌아오면 각 당 대표를 모시겠다"며 "국가안보와 현안 해결을 위해 논의하고 협력을 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회동이 성사되면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 처리에 감사의 뜻을 밝히면서 유엔외교 성과 등을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 정상회담, 한·미·일 정상회동을 비롯해 유엔 사무총장과 각국 정상을 만나 대북 제재 강화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관련한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한 경과 등이 주요 주제가 될 전망이다.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에 따른 정부의 대응 등을 설명하고 향후 대북정책 기조와 관련한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문제는 한국당의 보이콧이다. 지난 7월 회동에 불참했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이번에도 불참의사를 밝히고 있다. 온전한 의미의 여야 회동을 성사시키기 위해 제1야당을 포함한 회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