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조기 공천 무산, 인물대결 실종되나
지방선거 조기 공천 무산, 인물대결 실종되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9.19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도 전북 도민의 바람인 인물대결은 사실상 어려워졌다.

민주당을 비롯한 국민의당, 바른정당, 자유한국당, 정의당 등 여야 각 당이 약속했던 조기 공천은 물 건너가는 상황이다.

각 당은 유권자의 알권리 보장 차원에서 조기 공천을 통해 후보를 확정하겠다는 약속을 선거 때마다 반복했다.

선거 후보등록 직전 공천자를 확정했던 정치적 관행이 유권자 처지에서 후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투표하는 깜깜이 선거라는 비난이 적지 않았다.

 민주당은 예측 가능한 정치와 조기 공천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 당헌·당규에 공천 일정을 마련했다.

그러나 민주당의 지방선거 공천 일정을 생각하면 올해안에 공천자를 내기 쉽지 않다.

 9월 말 권리당원 모집을 마감하고 추석 연휴가 끝나는 10월 중순경부터 지방선거 일정을 소화해야 한다.

 민주당의 후보 공천이 경선을 통한 상향식 공천이고 현직에 대한 평가작업, 지선 후보를 상대로 후보 자격심사 등 공천절차 등은 공천자 확정까지 상당한 시간을 필요로 하고 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아직 공천 로드맵조차 마련하지 못하고 있어 지방선거가 임박해 공천이 이뤄질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바른정당은 11월7일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개최를 예정하고 있어 전북지역 지방선거 공천 확정 시기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정치권은 따라서 전북지역 지방선거 결과는 당 바람에 따라 좌우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19일 "현역이 아닌 이상 유권자가 후보의 인물을 파악할 시간이 없다"라며 "전북 지방선거를 둘러싼 정치적 화두와 정당 지지율에 따라 지선 승패가 결정 날 것"이라고 말했다.

 정당지지율에 따라 유권자의 묻지마식 투표 행태를 배제할 수 없는 대목이다.

원로 정치인 김모씨는 지난 13대 총선 때 김대중 대통령의 평민당 바람을 언급하고 "막대기만 꽂아도 평민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됐다."라며 "정작 후보의 능력이나 참신성 등은 선거 결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고 밝혔다.

 또 민주당의 공천 방식도 이번 지방선거가 인물 대결이 아닌 각 후보 진영의 조직력 싸움이라는 부작용을 낳고 있다. 공천에서 현직에 대한 평가와 후보자격심사 등을 통해 자격 미달의 후보를 걸러내고 있지만, 인물경쟁에 따른 공천과는 거리가 멀다.

 민주당의 권리당원 50+일반유권자 50 비율로 선거인단을 구성해 하는 공천을 위한 경선은 사실상 각 후보 진영의 조직력과 인지도 싸움의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권 모 인사는 "각 당이 조기 공천을 진행해 유권자가 지선 후보들에 대해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할 것"이라며 "인물 경쟁이 결국 전북과 정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