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30% 의무화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30% 의무화
  • 김경섭·설정욱 기자
  • 승인 2017.09.19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별 채용실적 매년 공표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도 반영
정부가 ‘김승수發(전주시장)’로 공론화 되었던 혁신도시 등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의 신규인력 30%를 지역인재로 채용하도록 의무화하기로 했다.

전주시는 19일 “국토교통부와 교육부는 이날 열린 국무회의에서 혁신도시 등 지방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를 보고하고 이를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반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진되는 공공기관 지역안제 채용 의무화는 지방으로 이전하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오는 2022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이에 따라 내년에는 신규 인력의 18%를 지역 인재로 채용하도록 하고 매년 3%씩 기준을 높여 30% 기준을 적용하게 된다.

 지역인재 채용이 목표에 미달될 경우에는 모집인원 외에 기준목표 비율만큼 추가로 합격시키는 채용목표제 방식을 적용할 방침이다.

 특히 지역인재 채용제도가 실효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공공기관별 채용실적을 매년 공표하고 공공기관 경영평가에도 채용실적과 노력도 등을 반영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공공기관이 필요로 하는 양질의 지역인재가 필요한 만큼 기관과 지역대학 등 교육기관이 서로 협력해 인재를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확정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는 민선 6기 김승수 전주시장의 공약사업이다.

 김 시장은 전주시장으로 당선된 후 전국혁신도시(지구)협의회장을 맡으며 법제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실제 김 시장은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를 실현시키기 위해 정치권에 꾸준히 건의하고 전북지역 종합대학 총학생회장 및 부총장 간담회,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실무자회의,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인사부서장 간담회를 통해 법제화 필요성 및 공공대응에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왔다.

  김승수 시장이 이같이 나선 것은 전주 혁신도시에 이전한 기업이 채용한 지역인재가 최근 3년 동안 불과 10~15%에 그친데 따른 것이다.

 실제 전주 혁신도시에 이전한 한국전기안전공사와 국민연금공단, 한국식품연구원 등 6개 기관이 채용한 지역인재는 2014년 전체 698명 중 10.7%인 75명, 2015년 427명 중 15.5%인 73명, 2016년 765명 중 13.1%인 100명 등이다.

 이 가운데 지난해의 경우 지역인재 채용비율은 전국 평균 13.3%에 비해 낮을 뿐만 아니라 가장 높은 부산 27.0%의 절반 수준에도 못미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는 그동안 일자리에 절박한 청년들의 마음을 담아 강력히 주장해왔다. 혁신도시가 지방으로 이전한 것은 지역을 살리고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기 위한 취지로 이번 정부의 결정은 매우 반가운 일”이라며 “이번 지역인재 의무채용 결정을 계기로 전주는 물론 전북지역이 모두 발전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됐으면 한다”고 환영했다.

김경섭·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