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전북지역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브라질 최대 광물 기업인 ‘발레(Vale)’사가 최근 국내 해운사 등 7곳과 장기운송계약(COAs)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발레사는 선대 개편 차원에서 32만~36만5천DWT(재화중량톤수)급 초대형 광석운반선(VLOC) 30여척을 새로 짓기로 했으며 폴라리스쉬핑, 팬오션, 에이치라인해운, SK해운, 대한해운 등 국내업체 5곳 등과 계약을 체결했다.
국내 조선소 발주 가능성이 커진 가운데 군산조선소 모기업인 현대중공업의 발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중공업이 VLOC 건조 경험이 풍부하고 새 선박에 필요한 친환경 기술력 수준이 높다는 점에서 대규모 수주도 예상되고 있다.
특히 군산조선소의 경우 지난 2014년 폴라리스쉬핑(주)으로부터 수주를 받아 동일한 선박 3척을 건조한 경험을 토대로 안정적인 공급을 할 수 있어 지역 조선업계의 수주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번 VLOC의 경우 대당 850억원 규모로 알려졌으며 오는 2019년 말 인도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 시기적으로 군산조선소 재가동의 적절한 기회가 충분하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분석이다.
최근 국제동향에서 노후한 VLOC 약 50여척이 수년간 모두 교체할 예정이며, 연간 철광석 생산량도 2억t에서 3억t으로 확대할 움직임까지 관측돼 새 선박 추가 필요 전망도 커지고 있다.
문제는 이미 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에 수천 명의 유휴 인력이 있음을 고려해 군산조선소 배정에 어려움도 예상되는 만큼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여당과 국민의당 등 정치권의 적극적이고 초당적인 지원사격이 필요한 상황이다.
도내 조선업계 관계자는 “같은 모델을 건조한 노하우가 있는 만큼 기술적인 면에서 우수하고 오히려 건조기간 단축 등 장점이 클 것이다”면서 “청와대는 물론 국무총리께서 군산조선소를 살리겠다는 약속을 하신 만큼 이번 광석운반선 발주에 군산조선소로의 배정을 지원해 달라”고 호소했다.
김민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