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국회’ 전북 정치권 대립할 때 아니다
‘예산국회’ 전북 정치권 대립할 때 아니다
  • .
  • 승인 2017.09.17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의 갈등으로 전북도와 정치권과의 정책 공조가 금이 간 느낌이다. 국회의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 부결처리를 놓고 민주당과 국민당의 갈등 상황이 전북정치권에도 투영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전북에 근거를 둔 민주당과 국민의당 간 갈등의 골은 깊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전북도는 현안 사업에 대한 국회 예산확보를 위해 지난 13일 전북도청에서 국민의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19일엔 민주당과의 정책협의회가 예정되어 있다. 전북도로서는 각 정당과의 정책협의회가 원만히 진행되고 여·야를 떠나서 정치권의 협조를 얻어야 빠진 현안사업 예산을 국회차원에서 반영할 수 있다. 집권 여당인 민주당의 협조도 중요하지만, 전북 국회의원의 절대다수를 차지한 국민의당 전북 국회의원의 역할이 중요할 수밖에 없다.

 지난주 전북도와 국민의당과의 정책협의회는 안철수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참석해 전북현안 사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약속했다.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전북현안의 국회 예산반영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전북 고창출신 김이수 전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낙마에 이은 방문이라 그런지 전북민심을 살피기에 애쓰는 모습이다. 그러나 이날 국민의당 전북 의원 7명 가운데 김관영·김종회 의원 2명만 참석하고 정작 예산국회에서 역할을 해야 할 중진의원이 대거 불참해 전북도와 전북 국회의원들 간의 정책 공조가 어긋난 느낌이다.

 내년 지방선거엔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당의 본거지를 지키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 민주당으로서는 지난 총선에서 빼앗긴 전북지역의 민심을 다잡아야 하고, 국민의당으로서는 대선 패배 이후 돌아선 민심을 되돌려놓아야 한다. 양당 간 격한 갈등과 함께 전북도지사를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장 선거에서 공조보다는 날 선 대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갈등 조짐이 이번 정책협의회에서 나타났다면 큰 문제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싸울 때 싸우더라도 현재 예산국회에서는 지역 국회의원이 전북을 위해서 나서야 한다. 전북도지사 등 자치단체장을 보고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도민을 보고 지역주민을 위해 현안 예산확보에 나서야 할 때이다. 여·야를 떠나서 당리당략에 매몰돼 전북을, 도민을 외면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