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중국 탈피, 전북 수출국 다변화해야
미국과 중국 탈피, 전북 수출국 다변화해야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7.09.13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수출실적 제고를 위해서는 의존도가 높은 미국과 중국에서 탈피해 다변화정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전북지부에 따르면 최근 전북지역 수출실적은 지난 2013년 101만 달러를 기록한 후 2014년 85만달러, 2015년 79만달러, 2016년 62만달러, 올해는 7월 현재 36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어 지난해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매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이 중 수출의 50%가 상위 10대 수출 대상국으로 이루어져 있고, 특히 미국, 중국, 베트남, 일본 등 친한 국가로의 수출이 총 수출액의 30~40%에 육박하는 등 이들 국가의 의존도가 너무 높아 전북 수출의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다.

수출 품목 역시 대기업 주도의 자동차/자동차부품, 반도체, 화학제품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 이들 품목은 환율, 금리, 국제유가, 국제 산업구조 및 정치 상황 등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되면서 이 같은 영향은 수출업체에 그대로 반영되기 때문에 위험도가 그 만큼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게 수출기업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방식의 굴뚝산업(원자재 수입-가공/제조-수출)의 틀에서 벗어나, 부가가치가 우리 지역에서 창출되고 순환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우리가 만든 재화/서비스 수출 대상국도 한두 국가에 지나치게 치우치지 않도록 조절하는 지혜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이 외에도 경제전문가들은 국제정적 관계에서 오는 영향을 없앨 수는 없지만 그 파급효과를 최화하기 위해서는 예전부터 각계에서 주창해온 다변화 전략이 필요하다. 정부와 대기업 그리고 중견/중소기업이 손을 맞잡고 인도네시아, 미얀마, 중남미, 중동/아프리카 등 미/일/중 만큼 시장이 크진 않지만 규모의 경제를 통해 부가가치를 획득할 수 있는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기업들의 개척정신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 한국무역협회 전북지부 관계자는 “정보력과 자금이 풍부한 정부와 대기업이 미개척 시장에 먼저 진출하여 기반을 닦고 중견/중소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준다면 많은 중소기업인이 신시장 개척의 문을 두드릴 것으로 보인다”면서 “지역 특성을 살린 중견/중소 기업층을 두텁게 하여 높은 수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