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방축교차로, 입체교차로로 변경하라”
“순창 방축교차로, 입체교차로로 변경하라”
  • 순창=우기홍 기자
  • 승인 2017.09.11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시행하는 국도확장사업 구간 중 방축교차로를 평면교차로로 설치할 예정이어서 주민들이 대형교통사고 위험을 내세우며 입체교차로로 변경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은 교차로가 들어설 금과면 방축리 현지. 우기홍 기자
 “추가 사업비 가운데 순창군이 50%를 부담하겠다는 약속에도 4차선 도로에 평면교차로를 고집하는 것은 교통사고로 노인들이 죽어나가는 모습을 꼭 보겠다는 것 아닙니까”

 익산지방국토관리청(청장 김완중)이 국도 24호선(전남 담양∼순창) 도로확장공사를 하면서 순창군 금과면 방축교차로를 평면교차로로 고집하자 금과 면민뿐 아니라 순창군민들까지 대형 교통사고로 인한 빈번한 사망사고가 예견된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더욱이 인근 전라남도의 특정 지역 교차로는 입체교차로가 설치되는 것으로 알려져 지역 차별이 아니냐는 불만까지 고조되는 실정이다.

 국도 24호선 도로확장공사는 전남 담양군 담양읍 남산리에서 전북 순창군 순창읍 백산리 간 도로 연장 11.8km를 폭 19.5m 규모의 4차선으로 확장하는 사업이다. 총 공사비는 국비 751억원. 지난 2009년 공사에 들어가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이 도로가 지나는 금과면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이유는 국도 24호선과 지방도 730호선의 교차구간이며 순창 금과면과 풍산면의 대표 진입도로에 방축교차로를 설치하면서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하 익산청)이 애초 설계인 평면교차로 설치를 고집하기 때문이다. 즉, 주민들은 “방축교차로는 차량이나 농기계 통행량이 많아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곳”이라고 전제한 후 “더욱이 4차선 도로에 평면교차로가 설치되면 교통사고 발생이 더 늘어나 대형사고로 말미암은 사망사고는 불 보듯 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주민들은 지난 2006년부터 시작된 설계용역 당시를 시작으로 2011년 시공사에 이어 현재까지 관련 부처에 입체교차로 설치 건의를 해왔다. 또 지난 2015년에는 금과면민회 주관으로 주민 서명운동에도 나섰다. 이런 내용은 같은 해 국토교통부와 국민권익위원회 등 4개 부처에도 진정서 내용으로 전달된 바 있다.

 특히 순창군도 입체교차로 설치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실제 순창군은 2011년 금과면사무소를 시작으로 2015년 익산청에 입체교차로 설치를 적극적으로 요청하고 나섰다. 또 지난 3월에는 지역구 국회의원에 이어 8월에도 익산청과 기재부 등에 교차로 변경을 재차 건의했다.

 더욱이 2015년 익산청에서 국도 24호선 도로확장공사에 따른 입체교차로 형식변경 회신 요구가 있자 순창군은 군 재정이 빈약한 실정임에도 기획재정부 총사업비 관리지침에 따라 입체교차로 설치 총사업비(23억원으로 추산)의 50%를 부담하겠다는 내용을 공문을 통해 회신하기도 했다. 그러나 익산청의 현재까지 입장은 ’입체교차로로 변경 불가‘ 다.

 익산청 관계자는 11일 본보와의 통화를 통해 “국도 24호선 도로확장공사는 올해 마무리 사업”이라며 “그동안 순창군의 추가 사업비 반액 부담과 주민 여론을 내세워 국토부에 입체교차로 설치를 건의해 당시 긍정적인 답변을 받기도 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내용을 기재부에 알리고 관련 승인 등을 요청했으나 불가하다는 입장을 전달 받았다”고 밝힌 후 “현재 상황으로는 입체교차로로 변경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하다”고 해명했다.

 방축교차로와 관련 양걸희 금과면민회장을 비롯한 주민들은 “사업비가 추가로 소요와 기재부 등의 입장 탓에 평면교차로를 강행하는 것은 인명피해가 불 보듯 뻔한 사실을 알고도 덮어 버리는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하루빨리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입체교차로로 설치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순창=우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