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논란 증폭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논란 증폭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7.08.2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가 최근 빚어지고 있는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명칭 등의 논란과 관련해 책임성 있게 대응해야 한다는 미술인과 시민사회단체의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사)한국미술협회 전라북도지회와 직접민주주의 시민남원회의는 지난 17일 이번 논란과 관련한 두 번째 성명서를 발표했다.

 남원시가 앞서 미술인과 시민을 대상으로 미술관 건립과 관련한 이해를 돕는다며 사업설명 및 토론회를 개최했으나 논란이 수그러들지 못한채 더욱 확대되고 있는 분위기다.

 전북미술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한참 왕성한 작업을 해야할 시기의 작가를 위해 전액 공공자금으로 지어지는 미술관을 건립한다는 것은 도대체 어떤 근거로 그 당위성을 확보하였는지 알 수가 없다”면서 “지난 16일 사업설명 및 토론회에서 남원시 관계자의 ‘김병종 교수님이 (사업을) 따는데도 직접 전화를 주시고…’라는 언급은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이유이다. 참으로 탄핵된 지난 정부다운 행태임이 밝혀졌다”고 비난했다.

 전북미협은 또 “사업초기부터 시민들과 미술인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김병종 개인과 몇몇 관계자들의 의견만으로 명칭을 정해 사업을 진행해온 오늘 남원시 관계자들은 무슨 이유인지 다수의 합리적이고 정상적인 요구를 묵살하고 추태를 보이고 있으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정부의 밀어붙이기식 진행을 하지 말고 이제라도 공공적인 사업인 만큼 시민의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며 “시민들의 요구대로 ‘남원시립미술관’으로 하고 부분적으로 ‘김병종관’을 이용하는 대안으로 책임성 있게 대응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남원시 관계자들에게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직접민주주의 시민남원회의는 성명서를 통해 “시청에서 열린 공청회는 반민주적인 행정의 민낯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던 자리였다”면서 “공청회인 줄 알고 갔던 시민들은 그 자리가 사업설명 및 토론회라는 황당한 소리를 들어야했다. 며칠 전 시청 항의 방문 시 공청회를 약속해 놓고도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었다는 것이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이들은 “토론회 사회를 맡았던 총무국장은 처음부터 끝까지 시민들과 소통하려는 의지가 없었다. 사회자의 중립성은 온데간데없고 오직 시청의 입장을 옹호하는데 온 힘을 기울였다”면서 “반민주적인 공청회에 대해 시장은 어떤 입장인지 시민들에게 공개적으로 밝혀야하고, 이 파행을 어떤 식으로 풀어나갈 것인지에 대한 해법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남원 시청은 시민들을 섬겨야한다. 시민 위에 군림하는 권력의 말로가 비참하다는 것은 최근 우리나라의 역사에서도 증명되고 있다”면서 “남원시청은 16일의 반민주적인 공청회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관련 공청회와 시장 면담을 약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남원시 관계자는 “시립미술관의 당위성인 김병종이라는 이름이 빠져 활성화가 안되면 문제이기 때문에 예정대로 가는 것이 확고한 입장이다”면서 “일부 시민단체에서 주장하는 것은 타당성이 없고, 절차상 문제가 없이 조례 제정까지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그 주장을 받아들이는 것은 현재로써는 어렵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공청회라고 한다면 주제발표라던지 상당한 준비가 필요한 것이고 미술관 건립하기전에 하는 것이지 이날은 공청회 자리가 아니었다”면서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명회 자리였으며 무엇을 결정을 하는 자리도 아니었고, 당시 참여자들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오히려 기회를 다 줬다. 앞으로 억지 주장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미진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