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프레 동물복지 인증식품 친환경 프리미엄 선도
참프레 동물복지 인증식품 친환경 프리미엄 선도
  • 박제원
  • 승인 2017.07.2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상영되고 있는 영화 ‘옥자’를 본 사람들은 강압적이고 비인도적인 도축방식에 많이 놀라워했다. 그동안 우리 식탁에 없어서는 안 될 축산물이 어떠한 방식으로 사육되고 도축과 도계가 되는지는 잘 몰랐던 게 사실이다.

 영화 ‘옥자’는 인간의 식탁에 없어서는 안될 축산물에 대한 사육과 도축 등이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생각 해 보게 하는 영화이다.

 또한 최근 소비자들은 스트레스 없이 건강한 환경에서 자란 동물복지인증 식품을 구매하는 윤리적 소비가 확대되고 있다.

 영화 옥자가 상영되는 2017년! 지금보다 훨씬 이전부터 닭고기에 대한 동물복지 이념을 실현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대한민국 1호 동물복지 인증 닭고기 기업인 참프레 이다.

 참프레는 2013년 공장 가동 때부터 전체적인 공정에 동물복지가 발달된 유럽식 공정을 도입하고 지난 2015년 대한민국 닭고기 업체 최초로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인증하는 동물복지 닭고기 인증을 받았다.

 참프레 동물복지 닭고기 사육방식은 닭의 본능과 습성을 최대한 영유 할 수 있는 방식이다. 6시간 이상 불을 꺼 편하게 잠을 잘 수 있는 자연적인 생리 사이클을 유지하고 있으며 좀 더 넓은 공간에 여유 있게 생활하고 있다. 또한 식물성 사료 제공과 닭들이 편하게 앉아서 쉴 수 있는 홰를 설치하여 안락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사육농장 내 공기관리도 철저히 진행하여 쾌적한 공기를 마시며 사육되어 지고 있다. 다시 말해 쾌적한 공기와 편안한 휴식처, 넓은 공간에서 사육되고 있어 고통과 스트레스 없는 건강한 사육방식으로 길러지고 있다.

 참프레의 생계 이동차량도 매우 안전하다. 분리형 어리장 모듈방식을 도입하여 기존 일체형 어리장에서 발생하였던 상하차 시 닭을 던지는 행위를 하지 않고 있다. 이동 과정이나 상하차 시 닭들이 멍들고 부러지는 경우를 없애고 극심함 스트레스와 고통의 상황에서 벗어나게 하고자 어리장을 분리형 모듈방식으로 전부 교체 하여 운영하고 있다.

참프레가 동물복지를 선도하고 노력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닭들의 생명을 존중하고 극심한 스트레스 환경 속에서 벗어나게 하여 좀 더 건강한 닭고기를 생산하기 위함에 있다. 실제로 참프레 도계장에서는 CAS 시스템이 운영되고 있다. CAS 시스템이란? CO2+O2를 활용하여 닭을 기절을 시켜 도계하는 방식이다. 최대한 닭의 생명을 존중하고자 하는 참프레의 기업이념을 볼 수 있는 동물복지 도계방식이다. 현재 참프레에서는 CAS 시스템으로 인해 고통없이 도계가 되고 있다.

 또한 영화 ‘옥자’에서 처럼 이동촉진을 위한 전기몰이 도구, 몽둥이 등 닭들에 대한 폭력적인 행위를 일체 금지하고 있다. 닭을 던지거나 소리를 지르는 학대 행위를 엄격하게 금지 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위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다.

 참프레는 2015년 10월 이미 국내 닭고기 동물복지 1호로 인증을 받고 동물복지를 선도해 오고 있다. 참프레가 동물복지를 실현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참 건강한 닭을 생산하고 그 과정에서 닭의 생명을 최대한 존중하는 윤리적인 기업이념을 실현하는데 있다. 그 결과는 자연스럽게 닭고기의 품질 향상으로 이어지고 국민 건강 증진으로 실현 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닭이 건강해야 사람도 건강합니다’ 참프레 직원들이라면 누구나 되 뇌이고 있다는 캐치프라이즈에서 알 수 있듯이 2013년 처음 공장이 시작되었을 때 부터 참프레 직원 하나하나 마음속에는 참 건강하게 닭을 키우고 스트레스 없는 환경에서 도계하고자 하는 이념이 담겨 있다. 이는 참프레가 단순히 닭고기 가공업체가 아닌 동물에 대한 생명 존중과 품질향상을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참프레의 동물복지 닭고기 인증은 좋은 사육환경에서 가장 스트레스 받지 않게 닭을 키우고 고통을 최소화한 동물생명존중의 윤리적인 기업마인드가 녹아있다.

 앞으로도 참프레는 열악한 환경에서 사육돼 스트레스 받고 자란 닭이 아니라 스트레스 받지 않는 건강한 닭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고 동물복지에 대한 철학과 품질 좋은 닭고기 생산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현재 참프레 동물복지 닭고기인 참 건강한 닭고기는 전국 롯데마트에서 만날 수 있다.

박제원<(주)참프레 홍보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