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조선소’ 현대중공업이 답할 차례
‘군산조선소’ 현대중공업이 답할 차례
  • .
  • 승인 2017.07.20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지원 대책을 내놓았으나 가동중단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재취업과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지역 주민들이 아쉬움을 표출하고 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0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열어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에 따른 지역지원 대책’을 심의·확정했다. 이날 확정된 대책은 ▲선박 신조 수요 발굴 및 지원 ▲조선협력업체 및 근로자 지원 ▲지역경제 충격 완화 및 지원 등 세 가지 부문으로 구성됐다.

 정부는 우선 선박 신조지원 프로그램 활용과 노후선박 교체 시 보조금 지급 사업을 추진해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선박 신조 수요를 발굴하겠다는 것이다. 조선협력업체 및 근로자에 대한 금융지원, 고용유지 퇴직인력 재취업 등과 함께 군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동서·남북도로, 새만금-전주고속도로, 신항만 등 새만금 사회기반시설(SOC)의 제때 추진과 농·건설기계 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정부의 지원 대책이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까지 포함해 폭넓게 발표됐으나 지역 협력체와 근로자, 주민들로서는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대책이 미흡하다는 반응이다. 전북도 진홍 정무부지사는 “정부가 최선을 다해 대책을 준비했지만 도는 일관되게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을 요구했고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아쉽다”고 밝혔다. 군산시는 “가동 중단을 기정사실로 하듯이 시민 달래기 식으로 내놓은 조치에 대해 우려를 표한다”는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정부가 최선을 다했으나 군산지역으로선 군산조선소 재가동이 1순위이다. 주민들의 희망은 노후선박 교체, 공공선박 조기 발주, 선박펀드를 활용한 물량을 군산조선소에 즉시 배정하는 특단의 대책과 일자리 창출 및 경제활력을 위한 지원을 서둘러달라는 주문이다. 정부의 군산조선소 정상 가동 추가 대책과 함께 현대중공업도 수주물량을 조속히 배정해 재가동에 나서야 한다.

 이낙연 총리가 오는 26일 새만금 남북도로 기공식 참석해 군산조선소 문제를 포함한 새만금의 미래비전 등 전북 경제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구상을 설명할 예정이다. 이 총리의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실질적인 추가 대책을 기대한다. 그리고 이젠 현대중공업이 답할 차례이다. 정부 대책에 따른 현대중공업의 군소조선소 재가동 방안이 나와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