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위 농촌 과소화마을 전북도
전국 1위 농촌 과소화마을 전북도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7.1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도시와 협치로 해결 나서야
전국 농촌 과소화 마을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 전북도가 서울 등 대도시와의 협력을 통한 대응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 2010년 인구주택 총조사에서 나타난 전국 20호 미만 과소화 마을 통계에 따르면 전북은 1천27호로 전국 3천91호의 3분의 1(33.2%)에 해당할 만큼 마을 공동화 현상이 심했다. 5년 후인 2015년, 행정자료를 바탕으로 한 조사에서도 전국 1천270호 가운데 전북이 515호로 그 비율(40.4%)이 더 높았다.

이처럼 농촌인구 붕괴에 따른 과소화 마을 증가가 전북도 인구 정책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가운데 일자리 부족에 시달리는 도시 청년의 농촌행을 통해 도시와 농촌의 문제를 해결하자는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도시화에 따른 청년 실업 문제가 심각한 대도시와의 적절한 협력을 통해 과소화 마을 문제 해결에 나서자는 것이다.

19일 전북도에 따르면 도가 광역지자체로는 최초로 서울시와의 공동 워크숍을 열고 안전한 먹거리 확보, 농어촌체험교류 활성화, 도·농연계 일자리창출 사업의 지속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전국적 모범사례로 만들겠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도는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20일 서울시와 무주군과 함께 ‘도농 상생을 통한 농촌과소화 대응 워크숍’을 열 계획도 세웠다.

주제발표에 나서는 박훈 전북도 농촌관광담당 사무관은 “과소화가 심화할수록 지방 특히 농촌은 소멸하고 도농복합지역인 중소도시도 예외는 아니다”라고 지적한 후 “대도시집중화에 따른 청년실업 문제 해결을 위해서라도 도농 간의 공동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서울시 중장년층의 도농교류 일자리 창출 연계 사업과 귀농귀촌지원 교육 프로그램연계 등 단기과제와 장기과제인 서울시와의 공동 투자를 통한 청년 일자리협업 프로그램 발굴, 서울시내 전북농산물 판매거점 확대 등을 통해 과소화 해결에 나설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정모 전북도 농촌활력과장은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농촌과소화대응 TF팀 운영과 실효성 있는 실천 과제 발굴로 과소화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