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사 복원은 누가? 전라도 천년사는?
가야사 복원은 누가? 전라도 천년사는?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7.07.14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유산 업무 폭증함에도 전담 조직과 인력은 그대로, 업무 분배도 못해
가야사 복원과 전라도천년 등 전북지역 문화유산 수요업무가 최근 폭증하고 있지만 전담 조직과 인력 부족으로 효율적인 업무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미 타 시도에서 관련 신규 팀과 전략적 태스크포스(TF)팀 마련에 나서며 발 빠르게 대응하는 사이 전북도는 TF팀은커녕 제대로 된 업무 분배도 못하며 우왕좌왕하는 실정이다.

지난 6월 1일 문재인 대통령이 ‘고대 가야사 연구복원 사업을 지방 정책공약에 포함시켜 추진’하라는 지시 후 전북도에서는 전문가협의회 구성, 전략사업 발굴, 복원 정비 활용, 세계유산 등재 추진, 가야 특별법 제정 추진 등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하지만 실무업무를 추진할 인력이 턱없이 모자라 진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경남도가 올 7월 인사에 ‘가야사 복원팀을 신설’하며 3명의 인력을 배치해 업무를 추진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광주·전남과 함께 호남권정책협의회에서 추진 중인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은 2018년 전라도 천년을 기념하기 위해 추진중인 사업이다. 이 중 ‘전라도 이미지 개선’의 대표사업인 ‘전라도 천년사 편찬’은 전라도 천년의 역사 재정립 및 정체성을 찾고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한 사업으로 전북도가 주도하는 사업이다. 

실무회의를 통해 광주·전남 참여 형태의 ‘천년사 TF팀’을 구성해 운영하기로 해 전북도 조직에 두려고 추진 중이었으나 추진과정에서 무산돼 업무의 공백이 클 전망이다. 특히 3개 시도가 합의해 천년사편찬위원회를 구성, 집필 및 활용하기 위한 방대한 사업이 추진됨에도 조직구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업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시청 조직 내에 ‘시사편찬과’가 19명의 인력으로 운영되고 있어 전라도 역사의 원형을 찾는 천년사 편찬이 온전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3개 시도가 참여하는 TF팀 구성이 시급하고 할 수 있다.

도 단위 광역자치단체 중 문화재청의 지방문화재연구소가 없는 전북도의 중요한 숙원사업이자 과제인 ‘국립전북문화재연구소 설립 추진’과 ‘전라유학진흥원 설립’ 역시 올 초부터 ‘전북 몫 찾기’의 일환으로 추진 중이지만 터덕거리기는 마찬가지다.

이처럼 중차대한 사업들이 발굴되고 추진 중임에도 전담 TF팀은 요원하고 도에서는 총액인건비나 인력부족 등만 내세우고 있어 시급한 조치가 요망된다는 지적이다.

지역 문화계 인사는 “급변하는 문화유산의 전문행정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나 전북도의 경우 소수의 인원이 기존 업무에 추가 업무까지 과부하에 걸린 상황이다”면서 “가야사 연구·복원, 천년사 편찬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사업에 전담할 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