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년내 전북 5개 시·군 인구 소멸된다니
30년내 전북 5개 시·군 인구 소멸된다니
  • .
  • 승인 2017.07.12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도 돈도 타지역으로 빠져나가는 탈 전북 현상이 어제오늘 나타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앞으로 30년안에 도내 5개 군지역의 인구가 소멸될 것이라는 충격적인 전망이 나왔다. 한국고용노동부가 지난해 "지방 소멸에 관한 보고서"를 보면 전국시.군구 지역 가운데 30%가 넘는 84곳 1천4백여 읍.면동 지역이 30년 안에 인구소멸 위기를 맞게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인구가 1만여명~ 3만여명 미만의 미니 지자체는 전국에서 31개소에 이른다. 전북지역에서는 인구가 3만여명을 밑도는 진안.장수.무주.임실.순창 등 5개 군지역이 인구소멸 위기 지역으로 전망 된다는 연구 보고서다.

 2018년을 기점으로 전국 읍지역 인구가 면지역 인구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예상보다 인구 유출 현상이 심화하고 있는 지역의 인구소멸 진행이 빠르게 이뤄진다는 분석이다. 더욱이 20대에서 30대 층의 왕성한 활동 연령대의 탈 전북 현상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기 때문에 전북지역도 사라질 것이라는 끔직한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전북을 빠져나가는 인구는 해마다 수만여 명에 이르는 등 갈수록 가속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인적.자본적 기반의 붕괴 규모가 커져가고 있는 것과 인구 감소는 정비례 한다. 물론 농촌지역의 고령화화 저출산으로 인한 인구 감소현상은 전북 농촌지역의 초고령화와 저출산 후유증이 가장 심각하다.

 문제는 현재로서는 소멸까지 예상되는 농촌지역 인구 유출 예방을 위한 뚜렷한 대책이 부재하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전북은 사람도 기관도 탈 전북이라는 경쟁 속에서 도세가 날로 위축 돼가는데다 인구 감소가 급속화 하는 현실에서 몇개의 군지역 인구소멸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 아닌가 심히 우려된다. 물론 농촌지역의 초고령화에 이어 인구소멸을 막기위해서는 정부 주도의 실효성 있는 대책이 있어야 한다. 저성장, 고령화 시대에 맞게 지방재정 상태를 고려한 세제 개편 등 다양한 지원과 대응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전북도에서도 농촌복지.안정적인 농촌 정착 등을 위한 시책 발굴 등 속도감있게 인구 유입대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