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언제나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언제나
  • 청와대=소인섭 기자
  • 승인 2017.06.22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률이 13%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기관들이 법률화하지 않은 '지역인재채용할당제'를 악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배경이다.

 전주완주혁신도시에는 현재 12개 공공기관 이전 예정기관 가운데 올 9월 입주 예정인 한국식품연구원을 제외한 11개 기관이 옮겨왔다. 지난 2013년 지방행정연수원을 시작으로 올 2월 말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이전을 한 11개 기관의 정규직 인원은 4천794명에 이른다. 하지만 지난해 이들 공공기관이 채용(정규직 기준)한 전북지역 대학 출신은 660명 채용 가운데 88명으로 채용률이 13.3%에 불과했다. 같은 기간 전국 10개 평균 지역인재 채용률은 14.3%로, 부산(27%)과 대구(21.3%)·경북(17.3%) 혁신도시 공공기관에 비해 유난히 뒤졌다. 부산·대구·경북지역에 비해 지역 출신 채용에 배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공공기관이 지역인재 채용에 미온적인 가장 큰 이유는 현재 혁신도시특별법의 지역인재채용이 권고사항으로 강제성이 없기 때문이다. 또 기관별로 요구하는 자격증과 전공이 있지만 도내 대학이 이를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전북도는 각 대학에 공공기관의 요구를 전달했다.

 지난해 기준 국가기관을 제외한 6개 공공기관 채용현황을 보면 한국국토정보공사는 181명 모집에 15명(8.2%)를 채용했고 한국전기안전공사는 152명 가운데 20명(13.2%), 국민연금공단은 300명 중 48명(16%), 한국식품연구원은 7명 가운데 1명(14.8%),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은 2명 중 1명(50%),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은 18명 가운데 3명(16.6%)을 채용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역인재 채용이 지지부진하자 공공기관에 채용을 의무화하도록 했다.

 문 대통령은 22일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들이 신규 채용할 때는 지역인재를 적어도 30% 이상은 채용하도록 지역인재채용할당제를 운영했으면 한다"면서 "원래 혁신도시 사업할 때부터 하나의 방침이었는데,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의 경우는 아직도 10%도 안 될 정도로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적어도 30%선 정도는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거나 독려해 주기 바란다"며 "그래야 혁신도시 사업이 지역의 인재까지도 발탁하는, 그래서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혁신도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여기에 하반기 부터는 공무원과 공공공부문이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하도록 했다. 문 대통령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력서에 학벌 등 차별적 요인을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해서 명문대-일반대, 서울-지방소재 대학이 똑같은 조건으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당장 하반기 부터 시행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관계 부처 합동 회의를 통해 공공기관과 지방 공기업의 인사지원서와 면접에서 편견이 개입할 수 있는 출신지역, 가족 관계, 신체적 조건과 학력 등 인적사항을 삭제하고 실력 중심 평가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은 밝혔다.

 박 대변인은 또 "공공기관은 올 해까지 도입할 예정이고 민간부문으로 확산하기로 했으며 이달 중 기획재정부·행정자치부·인사혁신처 등 관계 부처 합동으로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실천 방안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문 대통령은 "각종 위원회 구성 시에도 지역할당과 관련해 '무늬만 지역'인 인사를 형식적으로 채우지 말고 실제로 지역에서 활동하는 인사들로 위원회를 구성하라"고 주문했다.

 청와대=소인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