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집권후 전북 지방선거 신 풍속도
민주당 집권후 전북 지방선거 신 풍속도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7.05.2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9 대선의 여진이 전북지역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신 풍속도를 낳고 있다.

 ■ 경쟁률 빈익빈 부익부.

전북은 6·13 지방선거에서 도지사와 14개 시·군단체장을 선출한다. 정당별 경쟁에 있어서 대선에서 승리한 더불어민주당에 후보가 집중되는 특정정당 쏠림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대선 승리로 민주당의 집권여당 프리미엄과 전북에서 당 지지율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국민의당은 국회의원 숫적 우세와 특정정당에 대한 전북 유권자의 견제심리가 발동하면 6·13 지방선거가 민주당과 국민의당간 접전이 펼쳐질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바른정당, 정의당은 전북의 지역정서등을 고려해 경쟁력 있는 일부 지역과 정치적 상징성을 감안해 도지사 선거에 후보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전북의 14개 시·군의 정치적 상황에 따라 지방선거 후보 경쟁률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3선 연임 제한으로 6·13 지방선거에서 현직 단체장이 출마하지 못하는 군산시, 김제시와 무소속이 현직 단체장을 맡고 있는 부안군, 임실군의 후보 경쟁률이 타지역을 압도하고 있다. 또 민주당의 대선 승리로 전북에서 유일하게 국민의당 소속 단체장 지역인 익산시는 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의 도전이 거세게 진행되고 있다.

 ■ 각당 후보들의 정중동 행보

역대 지방선거는 선거일을 1년여를 앞두고 지선 후보들은 공천 전쟁과 본선 승리를 위해 지역을 누비며 바쁜 행보를 했다. 그러나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경쟁력 있는 정치 신인을 찾아보기 힘들고 현재 지역에서 활동하는 후보군중 상당수는 제한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런 현상은 차기 지선이 5·9 대선에 따라 정치 변수가 많고 전북 정치 지형이 국민의당 출현등 다당제가 된후 첫 선거라는 점 때문이다.

 6·13 지선에서 나서는 민주당의 정치 신인들은 민주당 소속 현역 단체장들의 공천 경쟁력이 활동폭을 제한하고 있다. 상향식이 공천 방식으로 자리를 잡은 만큼 지역내 인지도와 조직력이 앞선 현직 단체장들을 상대하기 버겁기 때문이다.

 정치권은 특히 5·9 대선에서 전북지역 현직 단체장들의 역할과 전북의 지방선거가 과거와 달리 민주당을 비롯 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등 다자대결 구도를 들어 정치 신인의 도전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정치권은 6·13 지방선거는 서울등 수도권 처럼 전북도 본선 경쟁력이 공천의 주요기준이 되고 대선승리에 적지 않은 공헌을 한 만큼 현직 단체장에 대한 인위적 물갈이는 진행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결국 민주당의 강세와 현직 단체장에 대한 인위적 물갈이 가능성이 희막해지면서 정치 신인등 지방선거 입지자들의 활동이 눈에 띄게 둔화 된것이다.

 ■ 현직 고위관료 인력난

민주당의 집권 이후 현직 고위 관료와 아직 정당을 선택하지 않은 유력후보들의 움직임을 쉽게 예측하기 힘들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전 까지만 해도 중앙 부처 고위 관료의 단체장 출마설이 무성했고 일부 인사들을 실제 지역에서 지선을 겨냥한 활동을 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탕평에 따라 각 부처에서 전북출신 중용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관료들의 지방선거 출마 바람은 일단 멈춘 상태다. 장·차관 임명 결과에 따라 지방선거 출마를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판단이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