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 군산조선소 재가동 나서야
현대중, 군산조선소 재가동 나서야
  • .
  • 승인 2017.05.24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새 정부가 들어서면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이 후보시절 조선 산업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하면서 군산조선소 정상 가동을 위한 적극 지원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의 공약이 실현된다면 불황에 시달리는 조선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 여기에 국내 조선사들이 대형 선박 건조물량을 잇달아 수주하면서 조선업이 바닥을 찍고 경기가 되살아나는 점도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에 힘을 보태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군산조조선 가동과 관련 “균형발전과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을 감안해 현대중공업 측과 긴밀히 협의하고 중앙정부도 적극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조선산업 위기대응지역에 대해서는 금융, 세제, 사업재편, 지역경제 활성화, 소상공인 지원 등 전 부처 차원의 지원 확대 의사도 밝혔다. 새 정부에서 지원에 나선다면 군산조선소를 포함해 경영난에 허덕이는 조선업계 전반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업 경기도 나아지고 있다.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현대미포조선 등 현대중공업 조선 3사가 올해 들어 4개월 만에 모두 39척, 23억 달러어치의 선박을 수주하는 등 2014년 이후 최대 수주실적을 거두었다. 삼성중공업, 대우해양조선도 최근 선박 수주량이 늘면서 국내 조선업계가 불황의 터널을 빠져나오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내 조선산업이 바닥을 치고 상승 기류에 올라서는 만큼 현대중공업도 새 정부의 지원책 마련에 앞서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배정해 재가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군산조선소 활성화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이다. 문 대통령의 새 정부가 들어서고 조선업 경기가 나아지는 등 대내외적인 변화가 큰 만큼 현대중공업도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위한 자구노력을 보여야 할 때이다. 현대중공업은 선박수주 물량을 우선하여 군산조선소에 배정하고, 기존 수주잔량도 도크별 재조정을 통해 군산조선소에 배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새 정부도 군산조선소의 재가동 등 자구노력이 이뤄지면 공공선박 발주 시 신조물량의 지역 안배 등 정책적 배려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활성화는 정부의 지원만으로는 안 된다. 새 정부의 출발에 맞춰 현대중공업이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