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비전대 한우용 교수팀, ICT 스마트지팡이 개발 착수
전주시·비전대 한우용 교수팀, ICT 스마트지팡이 개발 착수
  • 한성천 기자
  • 승인 2017.05.08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와 전주비전대 한우용 교수팀이 시각장애인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보행 시 장애물을 발견하면 진동모터를 통해 알려주는 스마트 지팡이 개발에 착수했다. 이 개발사업은 전주시와 전주비전대 한우용 교수팀 간 과제협약 체결에 따른 것이다.

전주시는 시각장애인의 이동권 보장과 사회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IT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인권보호 스마트 지팡이 개발에 착수한다고 8일 밝혔다. 특히, 시는 스마트 지팡이를 아주 작게 제작하거나, 손목이나 허리에 장착할 수 있는 웨어러블 장치를 활용한 제품 개발에 나설 계획이어서 장애인의 인권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가 이처럼 스마트 지팡이 개발에 나서게 된 것은 시각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평등보행권 보장을 위한 것으로, 시 인권팀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한 ‘I Create Town, 내가 만드는 마을’ 착한상상 프로젝트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를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시는 전주비전대 신재생에너지과(책임교수 한우용)와 프로젝트 과제 협약 체결에 따라 오는 11월까지 7개월 동안 스마트 지팡이 소형화와 웨어러블 장치를 활용한 제품 개발을 위한 위탁수행에 들어갔다.

한우용 교수는 “스마트 지팡이 개발사업은 사물인터넷(IoT)과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data), 모바일(Mobile), 인공지능(AI) 등 ICT기술을 활용해 민·관이 함께 환경과 안전, 복지, 학교폭력, 지역격차 등 국가·지역 현안을 해결 또는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시각장애인의 안전한 보행과 심리적 안정을 위해 초음파센서를 활용해 보행상의 장애물 유무와 위치를 사용자에게 진동으로 알려주는 제품을 시각장애인들의 시험평가 의견을 반영하여 개발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전주시 이철수 기획조정국장도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 접근해 다양한 차이를 존중하는 것이 평등이다. 시각장애인들의 보행권의 평등한 확보를 통한 안전한 보행을 도모하겠다”며 “이번 제품 기술개발은 전주비전대학교 학생 8명이 참여하고,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전문가 컨설팅과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인적교류 등을 통해 기술력을 습득할 수 있어 청년 창업과 일자리 연계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전주시는 센서시스템과 충전식 전원장치 개발에도 나설 방침이다. 또한, 3D프린터를 이용한 시제품 제작과 시연 과정에 시각장애인과 시각장애관련 전문가가 참여토록 해 이용자 중심의 제품을 개발하고, 개발된 제품을 시각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시연해볼 수 있도록 기회도 제공키로 했다.

한성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