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상협, 대선공약 반영으로 전북경제 활력 되찾자
전북상협, 대선공약 반영으로 전북경제 활력 되찾자
  • 김완수 기자
  • 승인 2017.04.2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상공회의소협의회(이하 전북상협)는 최근 도내 경제유관과 공동으로 전북발전을 위한 대선공약을 제시했다. 이날 발표한 전북지역 상공인들이 제안한 전북 대선공약에는 새만금 조기완공, 전북의 자존심 회복을 위한 전북 몫 찾기, 지역경제활성화 방안이라는 3개의 핵심공약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24개의 세부공약과제를 선정했다.

지역 상공인들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전북상협이 벼랑끝에 몰린 전북의 간절함을 담은 ‘대선주자에게 바란다’공약을 살펴본다.

▲새만금 매년 2조원 이상 예산 투입, 건설공사 30% 이상 참여 제도화필요

먼저 상공인들은 새만금사업의 조속한 완공이 가장 시급하다며 대선 후보들의 관심과 지원을 호소하였다. 새만금 사업은 공사를 시작한지 26년이 지났지만 지지부진한 사업추진으로 현재까지 기본적인 인프라조차 구축되지 않아 갈길이 먼 상태다. 새만금 사업의 차질없는 추진을 위해서는 새만금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운영체계를 바꾸고 청와대에 새만금 비서관 신설을 통한 조정기능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상공인들은 새만금 신항만을 20만톤급 이상의 선박이 오갈 수 있는 항만으로 설계해 줄 것을 요청했다. 새만금의 경우 수심이 25m에 달해 대형선박이 오갈 수 있는 좋은 입지를 갖추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3만톤의 소형 항만으로 설계되어 있어 세계적인 추세에도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천혜의 조건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밖에 약 800억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되는 2023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 지원, 새만금이 동북아 경제와 물류의 중심지로 발돋움하는데 필수요소인 새만금 국제공항의 조속한 건설도 세부 공약과제로 제시했다.

또한 새만금 사업은 국책사업이지만 전라북도에서 이뤄지고 있는 사업임을 감안하여 도내 건설업체가 30%이상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이 대선공약에 반드시 담겨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북 독자권역 설정, 공공기관 균형설치 등 전북몫 찾기 대선공약 반영돼야

상공인들이 제시하는 공약의 두번째는 전라북도의 당연한 권리인 전북의 몫 찾기다. 전라북도는 그동안 인구가 적고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호남권이라는 권역으로 묶여있어 호남의 몫이 곧 전북의 몫인 것처럼 인식되면서 정부 예산과 인사 편성에 있어 항상 뒷전이었다. 지난해 대비 올해 국가예산 증가율을 보면 전북은 3.2% 증액된 반면, 광주·전남은 7.2% 증액되었다.

전북상협은 호남이 곧 전북이라는 그릇된 사고에서 비롯된 결과라며, 더 이상 호남이라는 틀 안에서 제 몫을 찾지 못하는 상황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새로운 정부에서는 제4차 국토종합계획 등 정부계획에서 호남권이 아닌 전북권으로 설정하고, 전라북도가 국토면적의 8%를 차지하고 있으며 출향인사 3백만을 포함한 전북인구가 500만명으로 전국인구의 10%임을 감안하여 장·차관 등 정부의 주요 인사에 있어서 10% 이상 전북출신 중용을 제시하였다. 또한 전북을 관할하는 공공·행정기관 설치를 확대하고, 사회간접자본 시설 확충에 차별을 두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외에도 지역 상공인들은 기업 유치 및 투자 유치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는 KTX 접근성 문제를 지적했다. 그동안 전라선고속철도가 적은 운행 횟수로 불편이 가중되었던 만큼 운행횟수를 일일 편도기준 20회 이상 증편해 줄 것과 전북권 중심역인 익산역의 활용도 제고를 위한 익산~전주간 정기왕복열차 배치 운영을 통한 전주권 주민들의 편의제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군산조선소 존치 등 전북경제 살리기 위한 정부지원 즉각 실행해야

전북상협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련하여 그동안 전라북도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해온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의 폐쇄 위기를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해양에는 연간 3조원의 공적자금을 투입해 정상화하겠다고 하면서 불과 수백억원만 투입하면 정상화가 가능한 군산조선소를 폐쇄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동안 지역 상공인들은 군산 조선소 존치를 위해 범도민 서명운동, 현대중공업 본사 방문, 범도민결의대회, 1인 시위 등 수없이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최근 발주된 국가계획 조선물량(현대상선 선박펀드)이 모두 대우조선해양으로 배정되어 안타깝기 그지없다고 강조하고,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해 정부계획 조선물량의 군산조선소 배정을 촉구했다.

또한 낙후된 전라북도의 발전을 위해 국가식품클러스터 2단계 산업단지 조성과 상용차 자율주행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안전보호 융복합제품산업 육성, 국가동물케어 복합단지 조성, 지리산 산악철도 시범도입 추진도 이번 제19대 대통령 후보 공약에 담겨지길 기대했다./김완수 기자

(인터뷰)

"오는 5월 9일 치러지는 대선은 과거 어느 선거보다도 우리나라 정치, 경제, 사회 등 다양한 방면에서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대통령선거가 낙후 전북을 탈피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절박한 심정을 담아 고심 끝에 발굴한 24개의 대선공약 과제인 만큼 각 대선 후보자들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이를 반영시킬 수 있도록 모든 상공인들을 중심으로 전 도민이 노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전북상협 이선홍회장은 지역특성을 고려한 정책공약을 제시하기 앞서 공약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아울러 이 회장은 "기업경영의 애로요인을 해소하고 지역에서 경영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상공회의소의 존립 이유인 만큼 지속적으로 경영애로 관련 정책건의와 인력수급 미스매치 문제해결, 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문화·예술·체육 행사 지원 등을 통한 지역경제단체의 사회적 책임에 있어서 충실한 수행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선홍 회장은 남원출신으로 합동건설(주), (주)성전건설, 석정수 등 6개 회사의 회장으로 재직 중이며, 대한건설협회 전북도회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법무부 법사랑위원 전주지역의회 회장으로 활동 중이다.

특히 지난 2015년 2월 전주상공회의소 22대 회장과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으로 선출된 이후 중앙과 지방을 오가며 전라북도 벌전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김완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