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라운드 정보 인프라 건설 추진
뉴 라운드 정보 인프라 건설 추진
  • .
  • 승인 2017.04.13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건설에 앞장서기, 스마트 장쑤 건설 새로운 단계로 도약

“광섬유 광대역 네트워크 및 4G무선네트워크의 도시와 농촌 100% 복개 실현”, “앞장서서 5G실험 및 비즈니스 서비스 실시, 경제사회 발전의 중점 분야를 아우르는 빅데이터 센터와 사물인터넷 응용플랫폼 건설”……인프라라고 하면 사람들은 흔히 교통, 수리 등 ‘유형’의 인프라를 연상하지만 최근 장쑤성에서 개최된 인프라 건설 추진회의에서는 ‘무형’의 분야?‘정보 인프라 건설’이 전례 없이 강조되었다.

‘대·지·운·물·이(大智雲物移)’, ‘무형’이 ‘유형’을 이긴다

“정보 인프라를 구축해야만 스마트 장쑤 건설이 의지할 곳이 있고 경제발전의 새로운 동력을 창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장쑤성 리창(李强) 당서기는 이렇게 말하였다.

‘대·지·운·물·이’(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모바일 네트워크)가 신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시대적 배경 하에 정보 인프라는 자체가 중요한 전략적 인프라로 되었을 뿐만 아니라 다른 각종 인프라의 기초적인 버팀목이 되어 막대한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무형’이 완전히 ‘유형’을 이길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장쑤는 ‘광대역 장쑤’, ‘무선 장쑤’ 공사를 심도 있게 실시함으로써 정보 인프라 수준이 뚜렷하게 향상되었다. 장쑤성 통신관리국 위안루이칭(袁瑞靑) 국장의 소개에 의하면, 2016년 말까지 장쑤 광케이블 길이는 293.9만 킬로미터에 도달해 국내 1위를 차지하였고 인터넷 성간(省際) 수출 광대역은 19.4T, 광대역 접속 포트 수는 5,500만 개, 4G 기지국 전체 수는 20.9만 개를 넘어 전국 2위를 차지하였으며, 4G 네트워크는 전성 복개를 기본적으로 실현하였다.

만물 상호 연결, 5G 건설에 앞장서기

장쑤성당위원회와 성정부가 동시에 하달한 「뉴 라운드 인프라 건설을 강화함으로써 ‘혁신에 힘을 모으고 부민(富民)에 초점을 맞추며, 높은 수준의 샤오캉(小康) 사회를 전면적으로 건설’하는 것을 보장해줄 데에 관한 의견」은 국내 선두, 국제 일류의 정보 인프라를 건설할 것을 명확하게 요구하였다. 2020년까지, “광섬유 광대역 네트워크와 4G 무선네트워크가 도시와 마을을 100% 복개하고 도시와 농촌의 광대역 접속능력이 1G에 도달하게 한다.” “용량이 크고 인터넷 속도가 빠르며,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중견 전송 네트워크를 건설한다. 성간 80T 이상 광대역을 수출하며, 앞장서서 5G 실험 및 비즈니스 서비스를 실시하고 경제사회 발전 중점 분야를 아우르는 빅데이터 센터와 사물인터넷 응용 플랫폼을 건설함으로써 스마트 장쑤 건설을 새로운 단계로 발전시킨다.”

5G는 장쑤 뉴 라운드 정보 인프라 건설의 하이라이트가 되었다. 장쑤는 전국 5G 네트워크 건설 시범성의 하나로 4G 네트워크 복개 수준을 향상시키는 기초 위에서 5G 상업용 시범과 배치를 모색하며, 최선을 다해 5G 시대의 고지를 선점하고 5G 건설에서 앞장 서도록 한다.

만약 3G, 4G가 인간의 상호 연결에 조건을 만들어 주었다면 5G는 만물의 상호 연결에 가능성을 제공해 준다. 이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글로벌 정보고속도로이며, 사회수요를 위해 더욱 많은 정보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 5G기술의 보급과 응용은 현재의 고속철도처럼 과거의 고정관념과 생산·생활방식을 전복 또는 바꿔 놓을 수 있다.

‘구름을 비로(化雲爲雨)’, 데이터 최대로 활용하기

장쑤성경제정보화위원회 기초시설처 장량(姜良) 처장은 뉴 라운드 정보 인프라 건설은 클라우드 플랫폼 건설과 빅데이터 처리를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고 소개하였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통해 유비쿼터스 서비스 수요를 만족시키고 데이터를 최대로 활용하는 데 있습니다.”

소개에 따르면 장쑤는 장쑤 남부 자주혁신시범구, 난징 장베이(江北)신구, 쑤저우공업단지, 우시(無錫)사물인터넷 산업단지 등 혁신 플랫폼을 토대로 지역성 데이터 집중 플랫폼 건설에 주력하고 클라우드 컴퓨팅 및 빅데이터 산업의 생태권 보완에 박차를 가한다. 동시에 사물인터넷 보급과 응용을 심화하고 협대역 사물인터넷을 발전시키며, 공업인터넷 종합시범기지를 건설하고 국가급 공업인터넷 시범구 건설과 제조업의 스마트화 발전을 추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