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공공실버주택’ 공모 대상 선정
정읍시 ‘공공실버주택’ 공모 대상 선정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7.03.19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가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17년 공공실버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112억5천만원을 확보했다.

이로써 귀향인과 은퇴자 등 정읍지역 노인의 주거환경 개선과 선진화된 고령사회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시에 따르면 공공실버주택은 주택 공급에만 중점을 둔 기존의 공공임대주택과 달리 입주민과 지역주민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복지 서비스가 결합된 주택이다.

지역 내 어르신을 위한 주거와 복지, 건강, 여가와 경제활동 등을 한 곳에서 누릴 수 있는 복합시설이다.

이에 따라 시는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확보한 국비를 재원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우선 100억원을 투입해 건축공사에 들어갈 예정으로 1~2층에는 복지시설(실버복지관), 3층 이상에는 주거시설(주택 80호)로 조성해 늦어도 2019년 하반기부터는 입주토록 할 계획이다.

또 건설비와는 별도로 입주 후 5년 간 매년 2억5천만원씩 모두 12억5천만원의 운영비를 지원받게 된다.

시는 고령자인 입주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비상콜과 물리치료실, U-헬스케어실, 높낮이조절 세면대, 장애물 없는 건축 등 안전과 편의시설 설치에 주안점을 두고 공사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에 따른 국비 지원금은 최근 중앙부처에서 발주된 지자체 공모사업 중 역대 최대 금액으로, 시는 빠른 시일 내 부지를 선정해서 계획대로 사업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생기 시장은 “사업이 완료되면 65세 이상 홀로 사는 노인 등 고령층의 주거 안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주택과 복지서비스가 결합된 공공실버주택 공급을 통해 선진화된 노인주거복지를 실현하고 입주민과 인근 지역주민들이 함께 할 수 있는 여가활동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서 지역민과 어르신이 함께 더불어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이번 공모에서 사업 내용과 사업 가능성, 자립운영 가능한 실버복지관 운영 계획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국토부의 공모사업 발표 후 관계 공무원들이 여러 차례 국토부와 LH(토지주택공사)를 방문하여 사업의 필요성과 기대효과 등을 설명하는 등 사업 추진에 따른 강력한 의지를 밝혀 주목받았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