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형주, 美 그래미상 심사위원 위촉…"임기 5년"
임형주, 美 그래미상 심사위원 위촉…"임기 5년"
  • 연합뉴스
  • 승인 2017.03.0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형주(31)가 아시아 팝페라 가수로는 처음으로 미국 그래미상 심사위원에 위촉됐다.

8일 소속사 디지엔콤에 따르면 임형주는 최근 그래미상 주관단체인 미국레코딩예술과학아카데미(NARAS)로부터 협회 신규 회원으로 가입 승인을 받았으며 회원 중 최고등급인 그래미상 심사위원(보팅 멤버·Voting member)으로 선정됐다.

임형주의 활동 임기는 최장 기간인 5년으로, 회원에게는 그래미상 시상식에 본인의 음반을 출품할 수 있는 자격도 주어진다.

디지엔콤 관계자는 "1998년 데뷔한 임형주가 20년간 성공적인 음반 및 공연 활동을 펼친 점, 화려한 수상 경력, 세계 무대에서의 탄탄한 인지도를 비롯해 음악적인 역량과 예술성을 높이 평가받아 여느 신규 회원 가입 승인 심사 기간보다 빠르게 최종 통보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임형주는 아시아-태평양음악예술연맹(APMAL) 측의 권유로 지난달 중순 미국레코딩예술과학아카데미에 회원 가입 지원서와 관련 서류를 제출했다.

13일 현역 입대하는 임형주는 "입대를 앞두고 영광스런 일이 생겨 너무나 뜻깊고 행복하다"며 "앞으로 한국의 문화예술을 알리는 데 일조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1957년 설립된 미국레코딩예술과학아카데미는 1959년부터 현재까지 그래미상 시상식을 주최 및 주관하며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음악 단체이다. 회원 가입 자격 요건이 까다롭고 보수적인 것으로 유명하다.

협회 회원은 그래미상의 투표인단이 되는 보팅(Voting) 멤버와 투표권은 없지만 정회원에 해당하는 어소시에이트(Associate) 멤버, 준회원에 해당하는 스튜던트(Student) 멤버로 구분된다. 협회가 비밀에 부쳐 공식적이진 않지만 보팅 멤버는 전 세계에서 대략 1만~2만 명으로 알려져 있다.

협회 관련 업무에 정통한 한 일본 음악 관계자는 "임형주가 음악 경력과 역량을 인정받았다"며 "또한 지난달 열린 '제59회 그래미상 시상식'에서 아델이 비욘세를 제치고 주요상을 휩쓸며 '백인 편애' 논란이 인 점도 유색 인종 음악 관계자들을 심사위원에 위촉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싶다"고 소속사를 통해 전했다.

국내에서는 지난해 위촉된 가야금 연주자 한테라(임기 1년)가 심사위원으로 활동했으며, 2012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클래식 부문 최고 녹음 기술상을 받은 음반 엔지니어 황병준 같은 수상자들에게는 자동으로 투표권이 부여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