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대사습놀이 갈등, 법원 소송으로 확대
전주대사습놀이 갈등, 법원 소송으로 확대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7.01.1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이사와 회원 송재영 이사장 권한대행에 대해 직무정지 가처분신청

(사)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 집행부 전원 사퇴로 일단 수습국면에 들어가는 듯한 모습을 보였던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의 정상화 국면이 ‘산 넘어 산’이다.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 일부 이사와 회원이 지난 7일 열린 ‘2017년 제1차 이사회’에서 정관을 따르지 않고 송재영 이사장 권한대행을 선출한 점은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서 전주지방법원에 ‘직무정지가처분신청’ 제기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18일 전주대사습놀이 보존회 이사와 회원 5명은 “최근 이사회를 통해 선출된 송재영 이사장 권한대행에 대한 직무정지 가처분신청 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강월성 회원은 “이번에 대표자로 5명이 나서서 소송을 제기했으나 뜻을 함께하는 이사와 회원이 더 있다”면서 “당시 이사회에서 정관을 따르지 않고 이사장 권한대행을 선출한 것은 부당한 만큼 바로 잡고 가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 정관 제17조(직무대행) 1·2항에서 이사장이 사고가 있을 때 이사장, 부이사장, 상임이사, 이사 중 연장자 순으로 직무대행을 맡기로 되어있고, 3항에는 이사장의 직무대행을 맡은 사람이 이사장 선출의 절차를 밟도록 하는 등의 정관을 지키지 않고 회의가 진행돼 무효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송재영 이사장 권한대행은 “소송을 제기한 분들이 누군지는 모르겠으나 당시 회의진행에 있어 운영이 서툴러 용어 선택 등을 잘못해 절차상 문제가 있었다하더라도 그 상황이 잘못됐다고 판단했다면 현장에서 표결은 물론 권한대행이라는 명칭선정에 있어서도 끝까지 반대를 했어야 했고, 표결 참여도 하지 말았어야 했다”면서 맞서고 있다.

송 권한대행은 “회의 절차나 형식의 문제는 회의자료와 정관을 토대로 법률전문가를 통해 상세히 소명할 수 있고, 만의 하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한치의 의혹이나 거리낌 없도록 처리를 해나갈 방침이다”면서 “진정으로 대사습을 걱정한다면, 이제는 일을 확대시키지 말고 잘 추스려 나가야한다”고 주장했다.

법원의 판단이 어떻게 나오든지 간에 보존회 내부의 일이 소송으로까지 번지는 모양새로 양측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것은 확실한 모습이다. 법원이 가처분신청을 수용하든지 기각하든지간에 혼란스러운 상황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여 보존회 전체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바라보고 있는 관계기관과 지역 국악계 또한 도대체 어디서부터 어떻게 엉킨 실타래를 풀어야만하는지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것도 마찬가지다.

당장 올해 ‘전주대사습놀이 전국대회’를 치르기 위해서는 해결해야할 과제가 산적하기만 한데, 내부갈등을 봉합하는 일도 요원해지고 있는 현 상태를 바라보는 일도 지쳐만 간다는 반응이다.

이와 관련, 오는 21일 새로운 집행부 구성 등을 주요 안건으로 하는 ‘2017년 제2차 이사회’가 열릴 예정으로 전주대사습놀이보존회의 향방에 지역문화예술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단 보존회의 집행부가 사퇴했음에도 상당수가 그들의 영향력이 지속될 것이라는 우려와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는 만큼 보다 열린 모습으로 보존회를 대외적으로 알리는데 방점을 찍어야한다는 지적이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