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소장과의 간담회, 실효성 논란
현장 소장과의 간담회, 실효성 논란
  • 최고은 기자
  • 승인 2017.01.18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지는 알겠는데 효과는 글쎄….” 전북도가 지역건설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현장 소장들과의 간담회를 열었으나 참석자를 놓고 실효성 논란이 일었다.

도는 18일 도내 대형건설공사의 사업 현장소장들과 대한건설협회 및 대한전문건설협회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이들은 군산신역세권 택지개발, 새만금 산업단지 등 도내 굵직한 10개 대형 공사의 현장 소장들이다. 실제 지역건설경기 현장을 체감하는 이들로 다양한 애로 사항을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간담회의 취지를 이해할 수 있지만 건설 활성화를 이끌 것이라는 기대에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대형사업장 관계자들이라 하지만 현장 소장들에게는 지역업체 하도급과 지역 자재 사용을 확대할 권한이 없기 때문이다. 지역 상생이라는 성과를 창출하려면 본사의 방침이 우선으로 현장 소장들과의 간담회는 지역업체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자리밖에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SOC 규모 축소와 대형건설사들의 기준 장벽으로 지역건설업이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에서 도 행사가 단순히 ‘보여주기 행정’으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도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전라북도 건설업의 어려움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대규모 공사에 지역업체 참여 확대 방안에 대한 토론을 가졌음을 밝혔다.

도는 특히 지역 내 건설 자재, 인력, 장비를 최대한 사용해 줄 것과 지역업체를 협력업체로 등록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한편 도는 다음 달 27일 대형건설공사 지역업체 컨소시엄 확대를 위한 호남지사장들과의 간담회를 할 예정으로 실효성 있는 대책을 제시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고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