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가계 부채, 심상치 않다
전북지역 가계 부채, 심상치 않다
  • .
  • 승인 2017.01.16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2일 한국은행 전북본부는 지난 해 11월 전북지역 금융동향을 발표했다. 여기에서 나타난 전북지역 금융기관 가계 대출 잔액은 21조7천억원이다. 전북지역의 자금사정으로 보면 국내 사정이나 미국의 금리인상 등 글로벌 금융환경으로 볼 때 심상치 않은 규모이다. 지난 해 말 국내 가계부채는 1,300조를 넘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새 해 들어 기준금리를 동결키로 했다. 국내 경제성장의 둔화, 소비위축 등에 따라 내수 부진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금융시장을 불안케 하거나 가계부채 문제 등으로 통화정책에 변화를 주지 않으려는 뜻이다. 정부의 기준금리(1.25%) 동결은 국내 가계부채의 심각성을 염두에 둔 조치로 보인다.  

전북지역의 가계부채가 늘어 가면서 서민경제가 몰락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된다. 지난 해 말 미국 금리인상으로 국내 금리도 올해 들어 어느 시점인가 인상폭이 커질 전망이다. 그렇다면 금융비용은 늘어 가고 주택가격은 하락하는 추세이다 보니 심상치 않다. 제2의 IMF가 오지 않을지 불안감이 생긴다. 전북지역의 자금사정을 보면 지난 해 11월 기준, 도내 어음부도율이 0.30%로 전월(0.14%)보다 0.16%p 상승하는 추세이다. 부도금액은 23.1억원으로 전월(10.0억원)보다 13.1억원이 증가했다. 대출 종류별로 본다면 주택담보대출 잔액이 10조 2,619억원으로 전체 가계대출 중 47.1%를 차지했다. 이러한 현실에서 전북지역 주택가격은 지난 말부터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다. 재산가치가 하락하는 현실에서 금리인상까지 맞물린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현대경제연구원은 올해 말 가계부채 규모가 1,500조원대 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여기에 미국 연준은 금리를 올려가면서 시장의 반응을 보고 있다. 트럼프정부가 출범하면 미국 우선주의 경제정책으로 금리 인상의 속도를 더 빠르게 진행할 것이다. 전북경제가 전국의 2%규모로 매우 약소하기 때문에 이럴 때는 가계부채를 줄이는데 힘을 써야 한다. 개인이나 전북도는 이 점에 대하여 숙고해야 한다. 불요불급한 예산은 과감하게 삭감하거나 절감해서 재원을 마련해 가계부채 관리에 나서야 한다. 서민경제가 살아나야 지역경제가 활력을 얻는다. 가계부채의 주체인 저소득자,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이 중산층으로 복원되도록 정책을 펴야 한다. 어쨌든 지금 전북지역의 가계부채는 심상치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