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청(鹽城), 혁신 고지 선점을 위한 인재 유치 나서
옌청(鹽城), 혁신 고지 선점을 위한 인재 유치 나서
  • .
  • 승인 2017.01.12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옌청시 왕룽핑(王榮平) 당서기, 부당서기인 다이위안(戴源) 시장 서리가 시 당정(黨政) 대표단 일행을 인솔하여 난징을 방문하고 난징대학교를 비롯한 10개 대학교 및 연구기관에서 인재 유치에 총력을 기울였다.

 대학교 캠퍼스에서 왕룽핑 당서기는 적극적으로 인재 유치에 나섰다. 협력을 모색하고 대학교와 연구기관을 위해 봉사하려는 옌청의 열정과 성의는 큰 호응을 얻어 협력 프로젝트를 모두 125개 체결하게 되었다. 그중에는 전면적인 협력 프로젝트 8개, 연구개발기관 공동 건설 프로젝트 14개, 인재 프로젝트 6개, 기술 및 제품 연구개발 프로젝트 97개가 포함되었다.

 

 혁신의 발원지 정확하게 겨냥

 “옌청이 인재를 구하는 성의가 실로 대단합니다. 주요 당정 지도자들이 모든 현(市, 區)의 당서기들을 인솔하여 같이 왔습니다. 올해 우리 대학교가 맞이하는 최대 규모의 당정 대표단입니다.” 난징대학교의 장이빈(張異賓) 서기는 이렇게 감탄하였다.

 사실 이번 대학교 방문에서 더욱 많은 과학기술 혁신성과를 유치하기 위해 옌청 각지는 신년 초에 준비를 철저하게 하였는바 계획을 알차게 세우고 정확하게 연결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각 현과 관련 부서는 중점 산업단지와 360여 개 기업을 조직하여 난징에 있는 대학교 및 과학연구기관 37개와 협상을 진행함으로써 최종 422개 프로젝트를 연결하였고 동시에 다수의 고학력 인재 취업 의향을 달성하게 되었다.

 

 지방과 대학교의 윈?윈 협력

 혁신은 발전의 중요한 에너지원이다. 옌청은 다년간에 걸쳐 난징의 여러 대학교와 협력 관계를 건설하였다. 둥난(東南)대학교와 협력한 프로젝트 중 4개는 성급 중점 연구개발 프로젝트와 과학기술 버팀목 프로젝트에 선정되었고 2개는 장쑤성 중점 과학기술성과 전환 프로젝트에 선정되었다. 난징공업대학교는 유기전자 및 정보 디스플레이 국가중점실험실 옌청 기지를 건설하였다. 난징대 옌청 환경보호기술공정연구원은 2011년도 설립 초에 이미 장쑤성 산학연 중점 혁신플랫폼으로 선정되었는바 대표적 협력 성과로 꼽힌다.

 “지난 2010년에는 협력 프로젝트가 통틀어 몇 개밖에 되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한꺼번에 21개 프로젝트를 체결하게 되었습니다. 쌍방의 협력이 더욱 긴밀해지고 전망도 점점 넓어지고 있습니다.” 난징공업대 조인식 현장에서 황웨이(黃維) 총장은 매우 고무적인 발언을 하였다. 협력 프로젝트 수의 증가는 협력 차원이 높아지고 특색이 뚜렷해졌으며 분야가 더욱 확장되었음을 의미한다. 산학연 협력이 최적기에 들어서면서 난징의 더욱 많은 대학교들이 옌청과 전략 파트너 관계를 맺게 하였다. 둥난대는 이번에 옌청과 32개 계약을 체결하였는데 그중 산학연 프로젝트가 무려 27개, 플랫폼 프로젝트가 5개에 달한다.

 

 대외적으로 인재 유치에 직접 나서

 옌청은 사방에서 인재를 구했으며 대외적으로 인재 유치에 직접 나섰다. 작년 10월, 옌청은 베이징에 가서 인재 유치를 하였는데 중국과학기술부, 주(駐)베이징 중앙기업, 글로벌회사 본부, 대학교 및 연구기관과 협력을 협의하였다. 이러한 정성은 풍성한 결실을 맺게 하였다. 칭화대, 베이징대, 중국농업대와 각각 전면적인 협력 협약서를 체결하게 되었고 칭화대, 베이징대를 포함한 대학교, 연구기관과 플랫폼 프로젝트 7개 및 산학연 협력 프로젝트 28개를 체결하게 되었다. 협력 분야는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빅데이터, 신에너지, 신소재, 첨단장비 등 분야를 두루 아울렀다. 작년 말, 옌청은 또 100여 개 기업과 단체를 조직하여 창사(長沙)에 있는 대학교에서 인재를 유치하였다. 최근 몇 년간을 돌이켜보면 옌청은 차례로 충칭(重慶), 지난(濟南), 하얼빈(哈爾賓), 란저우(蘭州), 시안(西安) 등 대학교가 집중되어 있는 10여 개 도시에서 인재를 유치하였고 인재 채용 행사 42회를 조직하였다. 한편 중국 500여 개 대학교, 과학연구기관과 전략적 제휴를 맺었는바 작년 한 해에만 타 지역의 도시 대학교 졸업생 1.1만 명을 유치하여 옌청에서 취업 및 창업하게 하였다.

 작년 11월 초, 옌청은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서의 투자 유치와 인재 유치를 마무리하고 곧바로 일본 도쿄로 넘어가 연해지역 발전 인재 혁신과 창업환경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일본 도쿄대, 니혼의과대, 와세다대 등 명문대학교의 전문가와 학자, 학생들이 설명회에 참가하였다. 미국과 일본의 고급 인재들과 교류하고 대화하는 것은 옌청이 인재의 국제화를 추진하는 축소판이다. 우정을 두텁게 쌓고 윈?윈을 실현하는 등 혁신은 옌청의 산업에 새로운 에너지를 불어넣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