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택 전북은행장 “즐거운직장, 강한은행 만들겠다”
임용택 전북은행장 “즐거운직장, 강한은행 만들겠다”
  • 이종호 기자
  • 승인 2017.01.03 16: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경제단체장 릴레이 인터뷰 2.

 “국내외 정세로 인한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 우리 전북은행은 수익성 중심의 성장과 비이자 수익의 증대, 충당금 및 RWA관리를 통한 건전성과 안정성 확보, 신성장 사업 발굴 등에 주력할 것입니다.”

임용택 전북은행장은 새해를 맞아 즐거운 직장과 강한은행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임용택 은행장은 “지난 한 해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중서민 및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하고, 우리만의 차별화된 전략과 현장중심의 밀착경영을 통해 서남권 대표은행으로 성장했고 캄보디아 프놈펜 상업은행을 성공리에 인수해 지방은행 최초로 해외 은행업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며 “이는 어려움 속에서도 임직원 모두가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한 결과”라고 말했다.

임 은행장은 새해에는 녹록치 않은 금융환경에 대응하고 강한은행으로 거듭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들을 제시했다.

우선 수익성 강화와 비이자 수익 증대를 통한 수익구조 다변화, 충당금 및 위험가중자산 관리를 통한 자산의 질적 개선, 미래 지속성장을 위한 신성장사업 발굴에 집중해 변화하는 금융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직원들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콘텐츠 교육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임 은행장은 “향후 2~3년이 금융산업에 있어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강한의지와 우리만의 계획, 실행력을 갖춘다면 충분히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했다.

장기 저성장에 따른 경기침체로 은행의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 은행 간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에서 전북은행만의 수익구조 다변화를 위한 방안들도 제시했다.

임 은행장은 “수익중심의 영업마인드 확립으로 신규 우량거래처의 지속적인 발굴과 저원가성 수신 증대를 통해 적정 수준의 수익성이 유지되도록 수익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 이라며 “신용카드 업무강화 및 체계적인 자산관리 서비스를 통해 비이자 수익 확대와 캄보디아 프놈펜 상업은행에 대한 현지화 전략 및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내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환경에 대비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충당금과 RWA 관리에 주력하고, 미래 지속성장을 위한 신성장 사업 발굴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임직원 모두가 하나 되어 조직 내 공감과 소통 문화를 정착하고, 변화와 혁신으로 ‘즐거운 직장, 강한 은행’을 만들어 갈 것을 다짐했다.

임은행장은 “금융업에 대한 패러다임의 큰 변화는 이미 시작됐고, 전통적 예대마진의 중요성은 점진적으로 퇴색되어 가고 있다”면서 “끊임 없는 변화와 혁신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바꿔 나가기 위한 전북은행의 적극적인 행보를 기대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종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송지점장 2017-01-04 18:30:21
육류담보대출 발목 금감원은 불완전한 담보물을 기초로 다수의 금융회사가 대출해준 것으로 파악하고 조사에 들어갔다 은행 중에는 전북은행 한 곳의 100억원대 대출이 연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