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위안 수정(水晶)산업 국내외 시장 개척
100억 위안 수정(水晶)산업 국내외 시장 개척
  • .
  • 승인 2016.12.29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둥하이(東海), ‘전 세계 구입’서 ‘전 세계 판매’로 도약

 최근 세계수공예이사회는 이란에서 둥하이현에 ‘세계 수정의 도시’라는 명패(銘牌)를 수여하였는바 이는 둥하이현이 국제적인 권위기구로부터 ‘수정의 도시’ 지위를 인정받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로써 연간 생산액이 100억 위안 넘은 둥하이 수정산업이 한층 더 세계로 나아가게 되었고 특색산업에 입각하여 개방형 경제를 발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

 9월 하순, 둥하이현 가을 시즌의 중점 공업프로젝트가 집중적으로 가동되었다. 중국·체코 수정문화산업단지 핵심지역에 체코 수정공예대가가 1억 위안을 투자한 둥하이현 카싸커(?薩克)수정유한회사가 건설에 들어갔는바 연간 3,000톤의 수정·유리공예품을 생산하는 생산라인을 건설할 예정이다. 해당 산업단지는 총 투자가 10억 위안이고 계획면적이 1,500무(畝: 1무는 202평에 해당함)이며, 체코 제품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는 ‘발판’이 된다.

 더욱 광활한 시장에 눈을 돌리면 천연수정이나 인공수정 제품은 똑같이 그 전망이 밝다. 일찍 2014년 10월에 둥하이현은 체코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중국·체코 수정문화산업단지를 쌍방이 협력하는 중점 프로젝트의 하나로 발전시켰다. 최근 2년 간 둥하이와 체코는 수정 전시 및 판매, 산업 발전, 인원교류 등 면에서 폭넓게 협력을 이어갔다. 올해 4월 체코 아스텔리아수정회사는 앞장서서 중국 둥하이 수정타운에 전문 매장을 설립하였다.

 둥하이현 수정문화 창의산업단지에서 ‘톈마이(天邁)국제’회사 리춘롄(李春蓮) 사장은 인터넷이 가져다 준 새로운 변화를 보여주었다. 8, 9년 전 리 사장은 수정 가공을 하면서 중학교에서 배운 짧은 영어로 온라인에서 외국인과 채팅을 하게 되었는데 한 독일인이 어머니에게 드리는 생일 선물로 수정 해골을 주문하였다. 이로써 그녀는 인터넷을 통해 처음으로 외국인의 주문을 받게 되었다. 현재 ebuy에서 수정 거래를 하는 둥하이현 기업은 200여 개나 된다. ‘톈마이국제’는 50만 위안을 투입하여 웹사이트를 구축함으로써 둥하이현은 물론 중국 최초의 영문 수정판매 전문 플랫폼을 건설하였다.

 둥하이현 정부가 제공한 통계에 따르면 수만 명의 둥하이인들이 브라질, 우루과이, 마다가스카르 등 중요한 수정 산지에서 ‘타오징(淘晶)’하고 있는바 둥하이현의 연간 수정 원석 수입량은 무려 3만 톤에 달한다. 한편 500여 개 기업이 관련 수출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연간 수출액이 15억 위안이다. 특색 산업을 토대로 둥하이 수정은 ‘전 세계 구입’에서 ‘전 세계 판매’로 도약하게 되었고 세계 천연 수정의 허브기지로 거듭났다.

 인터넷을 통해 둥하이인들은 국내외 시장을 끊임없이 개척해 나갔다. 둥하이현은 수정 산업 종사자 25만 명, 각종 수정 가공기업 3,000여 개를 보유하고 있는바 연간 3,000만 개 수정 액세서리와 500만 개 수정공예품을 생산하는 규모를 형성하였고 연간 거래액이 100억 위안을 돌파하였다. 또 중국 수정타운의 오프라인 판매와 알리바바의 온라인 판매 양대 시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수정 인터넷 매장은 1.9만 개, 연간 거래액은 40억 위안을 넘었다.

 수정을 매개체로 둥하이의 국제적 인지도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고 투자 프로젝트도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10월 8일, 둥하이현 서쪽 교외에 있는 스후향(石湖鄕)은 총 투자 3.6억 위안의 중국·호주 더보(Dubbo)·둥하이 농목발전유한회사 호주 육우 도축 프로젝트의 기공식을 가졌다. 프로젝트가 건설되면 연간 10만 마리의 호주 육우를 수입하게 되며 상품은 중국 고급 쇠고기 시장을 겨냥하게 된다.

 작년 말에 개업한 총 투자 5.91억 위안의 Bosch(둥하이) 자동차 테스트 기술센터 유한회사 제2기 프로젝트는 올해 상반기에 이미 수십 개의 자동차업체 고객을 대상으로 테스트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앞으로 Bosch그룹의 여름 시즌 자동차 테스트 기술센터로 사용될 예정이다. 동시에 영국 GKN사 자동차부품 프로젝트, 스위스 CPH 분자체 등 프로젝트도 잇달아 둥하이에 자리잡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