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쑤와 중앙기업 협력 프로젝트 480개, 총 투자 약 1조 위안
장쑤와 중앙기업 협력 프로젝트 480개, 총 투자 약 1조 위안
  • .
  • 승인 2016.12.29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장쑤성과 중앙기업(中央企業)의 협력 간담회가 베이징에서 개최되었다. 장쑤는 중앙기업의 투자 규모가 가장 크고 프로젝트가 가장 많은 성의 하나이다. ‘제12차 5개년 계획’ 이래 장쑤 각지와 중앙기업의 협력 프로젝트는 모두 480개(부동산 제외)로 총 투자는 약 1조 위안에 달한다.

 산업구조 전환과 업그레이드 추진

 중앙기업 프로젝트의 촉진 하에 최근 몇 년간 장쑤 각지는 산업구조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재촉하게 되었는바 일부 신흥산업이 신속하게 굴기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집결 추세를 형성하였다. 난징은 장강삼각주 지역에서 중앙기업과 연계가 가장 밀접한 도시로 총 투자 10억 위안 이상의 프로젝트를 이미 48개 실시하였고 프로젝트 총 투자는 2,390억 위안에 달한다. 소개에 따르면 난징에 투자한 중앙기업의 프로젝트 중 대부분이 관련 분야의 플래그십 프로젝트로 난징의 산업구조 전환과 업그레이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발휘하였다. 예를 들면 이미 건설되어 생산에 투입된, 총 투자가 약 300억 위안에 달하는 중국전자팬더그룹의 8.5세대 액정패널 생산라인 프로젝트는 세계 최초로 금속산화물 기술을 사용한 차세대 액정패널 생산라인일 뿐만 아니라 신중국 설립 이래 단일 투자 규모가 가장 큰 전자 프로젝트이다. 양저우(揚州)는 중앙기업을 유치함으로써 장비 제조, 신 소재, 전자정보 등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냈다. 중국항천(航天) 제6연구원은 장쑤 중톈(中天)수력설비유한회사를 인수한 후 고급 기술인재와 막강한 항천동력기술 연구개발능력을 토대로 생산한 대형 수력터빈과, 석유, 화학공업, 원자력 발전, 조력 발전 등 공업용 펌프는 전문 분야의 시장을 확보하게 되었다.

 ‘투자 확대’서 ‘효율 증가와 업그레이드’로 전환

 ‘제13차 5개년 계획’ 기간에 들어선 장쑤는 ‘중앙기업과의 연결’에 있어서 그 중점을 ‘효율 증가와 업그레이드’로 전환하였다.

 ‘중앙기업과의 연결’은 장쑤 기업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였다. 우시(無錫) 카이푸(開普)동력유한회사는 최근에 러시아와 거액의 주문 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는데 장밍제(張明傑) 부회장에 의하면 러시아 등 ‘일대일로(一帶一路)’ 연선 국가의 바이어를 유치하게 된 것은 회사가 올해 8월에 중국 국제경제협력투자회사와 손잡고 나서 거둔 성과라고 하였다. “중국 국제경제협력투자회사는 전 세계를 아우르는 서비스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앙기업과 협력하게 되면서 저희는 현지 산업단지에 입주할 기회를 얻었고 현지 시장에 적합한 기술 연구 개발과 생산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다년간 축적한 혁신기술을 해외로 수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협력 패턴 혁신

 올해 5월 중국철도1국(中鐵一局) 도시궤도교통공정유한회사(城市軌道交通工程有限公司) 본부가 시안(西安)에서 우시로 이전되었다. “이는 중국철도1국그룹유한회사의 전략적 배치와 도시궤도교통회사의 장구한 발전을 위해 내린 결정입니다. 도시궤도교통회사는 우시 동쪽 뉴타운에 종합적인 본부 기지를 건설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투자가 2억 위안이 넘는 중국 최초의 굴진장비 국가급 기술센터를 건설합니다.” 중국철도1국 도시궤도교통회사의 왕장카 사장이 말하였다. “우시에 뿌리박고 화둥(華東)에 입각하여 전 중국을 아우를 것입니다. 도시궤도교통 시장을 위주로 하는 지하공정 시공 분야의 시장 선두주자로 거듭날 것입니다.”

 장쑤는 현대제조업 중점 기지로 기초시설이 완벽하고 과학교육인재 우세가 뚜렷하며, 경제발전의 대외지향성이 높고 발전공간이 크다. 게다가 중앙기업과 장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제13차 5개년 계획’ 기간 쌍방이 협력하면서 윈?윈을 실현할 수 있는 좋은 계기를 마련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