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SW교육 의무화, 전북교육청 졸속 정책 비판
교육부 SW교육 의무화, 전북교육청 졸속 정책 비판
  • 남형진 기자
  • 승인 2016.12.06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가 추진할 예정인 초중학생 SW교육 의무화와 관련해 전북도교육청이 졸속 정책이라는 비판적 입장을 나타냈다.

도교육청은 이와 관련 SW교육을 담당할 신규 교사 임용도 최소화 하겠다는 방침을 세우고 있어 또 한차례 교육부와 대립각이 세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6일 전북도교육청은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 1일 2016년도 제12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기본 계획을 심의·확정했다"며 "이번 확정안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초등학교의 경우 오는 2019년부터 17시간, 중학교는 2018년부터 단계적으로 34시간 이상 소프트웨어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에 따라 오는 2018년까지 전체 초등교사의 30%인 6만명과 중등'정보·컴퓨터'교사 전체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해 교원의 소프트웨어 교육 역량을 강화하다는 계획도 세워 놓고 있다.

이와 함께 초등학교 1곳당 1명씩 총 6천여명의 교원을 대상으로 심화연수를 실시해 SW교육 핵심 교원으로 양성하겠다는 방침도 내놓고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시도교육청과 협력해 중학교 SW교육 필수화에 필요한'정보·컴퓨터'교사를 신규 채용 내지는 복수전공 연수 등을 통해 연차적으로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일선 시도교육청의 시각은'기대보다 우려가 큰 정책'이라는 평가와 정규 과목 편성에 따른 학습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지적이 지배적이며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에서는 사교육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과거에도 교육부가 컴퓨터 교육 강화를 목적으로 교사를 충원해 놓았던 적이 있지만 이후 별다른 대책 없이 다른 교과로 대체시켰었다"면서 "정권에 따라 바뀌는 교육과정 개정에 5~6년 단위로 휘둘리는 교사들의 교과목 대체 현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