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27일 시내버스 파업 예고
민주노총 27일 시내버스 파업 예고
  • 박진원 기자
  • 승인 2016.09.2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버스노조는 27일부터 4일 동안 버스 파업을 예고해 시민의 불편이 예상된다.

 전주 시내버스 4개 회사 민주노총 소속 운전원 모두가 파업에 참여하면 391대 중 190대 정도의 운행 차질이 예상된다. 이번 파업이 합법적 절차를 거치치 않으면 무노동, 무임금 원칙에 따라 운전원에 대한 임금은 지불하지 않는다.

 전주시는 전일여객과 제일여객 경우 민주노총 버스노조 조합원이 대부분으로 운행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호남고속 등은 민주노총 조합원이 소수로 운행차질은 크게 없을 것으로 보고 있으며 파업시 불법행위가 된다고 밝혔다.

 전주시는 오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예고된 ‘민주노총 전국 총파업’으로 인해 일부 시내버스의 결행이 우려됨에 따라 사태 해결을 위해 노사 설득과 비상수송대책 마련 등에 나설 계획이라고 23일 밝혔다.

 민주노총은 지난 21일 임금 5% 인상 요구안 등이 결렬되자 총파업을 결의했다. 한국노총은 지난 9일 2.8% 임금인상에 합의하고, 시내버스 안전 운행 등 서비스질 향상을 약속했다.

 전주시는 이번 총파업에 참여한 민주노총 소속 전주 시내버스 운전원들은 파업 기간 중 운행 도중 회차 방식의 부분파업을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주시는 총파업 이전까지 민주노총 측과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시민불편만 야기 시키는 시내버스 파업의 부당성을 알리고, 파업이 철회될 수 있도록 시내버스 노사 설득에 나섰다.

 전주시는 일단 파업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시내버스 결행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총파업 사실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비상수송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시는 버스회사와의 협조를 통해 시민 불편이 우려되는 82개 벽지노선에 대해서는 한국노총 소속 운전원을 우선 배차할 계획이다.

 또한, 시는 파업으로 인한 시민들의 혼란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민주노총의 파업 예고 사실을 알리고, 파업기간 중에는 각동 주민센터 직원 등을 동원해 시내버스 승강장에 파업안내문을 부착해 파업단계별 상황을 전파할 계획이다.

 송준상 전주시 시민교통과장은 “시내버스가 멈춰서면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서민과 학생 등 다수의 선량한 시민들만 고통을 받는다. 시민들을 볼모로 한 시내버스 파업은 절대 안 된다”라며 “전주시는 민주노총 총파업으로 인한 시민불편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인 시민홍보와 비상수송대책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박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