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민·관 합동 하수슬러지 견학
익산시, 민·관 합동 하수슬러지 견학
  • 김현주 기자
  • 승인 2016.05.30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각방식을 놓고 지역주민들이 집단 민원을 제기해 지난 2014년 8월 중단된 동산동 하수슬러지공사현장. 시는 문제해결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사진=김현주 기자

 익산시는 지역주민과 시의원, 언론인과 관계자 등 30여명이 현재 중단된 동산동 하수슬러지공사와 관련해 익산과 처리공법과 유사한 시설인 부천시, 용인시, 청주시 등 3개 지자체의 하수슬러지처리시설을 30일 견학했다.

이번 견학은 계약해지 이후 표류하고 있는 익산시 하수슬러지 추진사업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견학은 2회에 걸쳐 열린 토론회의 연장선상으로 민관이 협력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익산시의 강한 의지가 담겨있다.

현재 시와 지역주민들은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설치에 대한 필요성은 모두 인정하고 있으나, 소각방식에 대한 지역주민의 우려로 서로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에, 시는 지역주민들과 함께 유사시설 운영현장을 확인하고 운영 관련부서 및 위탁 업체 면담 등을 통해 의견 차이를 좁히는 한편, 해결책 마련을 위한 자료를 수집해 향후 정책결정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다음달 3일 지역주민이 요구하는 건조연료화 시설인 군산시 시설을 포함해 생활폐기물과 하수슬러지를 혼합 소각하는 아산시설을 견학할 예정이다.

이날 참가자들은 하수슬러지 처리과정을 둘러보며 단계마다 운영 방식을 직접 보고, 관계자의 설명을 들었다. 또, 운영의 장단점을 청취하며 하수슬러지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익산시 관계자는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비교견학을 실시한 이후 공개토론회 과정을 통해 현재 계약해지 된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공법 전반에 대한 적정성 여부와 문제점을 검토할 것”이라며, “친환경적이고 시민이 행복한 품격 있는 익산시 건설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정책이 결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4년 8월, 20%의 공정을 보이던 동산동 하수슬러지공사를 동산동 주민들의 집단반발로 공사중지와 함께 계약이 해지된 상태이며 현재 손해배상청구 소송이 진행 중에 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