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자신의 치아 상태에 맞는 치료가 중요
임플란트 자신의 치아 상태에 맞는 치료가 중요
  • 박진원 기자
  • 승인 2015.11.0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가 발달하면서 노년이 한층 풍요해졌다. 임플란트는 기존 치아를 대신해 충분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임플란트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시술 방법을 달리한다. 따라서 정밀한 사전 검사를 통해 환자에게 맞는 시술 방법을 택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가 기존 치아와 거의 같은 기능을 발휘하지만, 기존 치아보다 좋을 수는 없다. 또한, 반영구적이라고 하지만 개인적인 관리가 수명을 결정 짓는다.

전주 효자동 소재 예일치과 황동현 원장을 통해 임플란트 시술의 종류와 관리에 대해 알아본다.


▲ 임플란트란

임플란트란 잇몸염증, 충치, 외상, 사고 등으로 인해 치아가 빠진 부위에 인체 거부반응이 거의 없는 것으로 판명된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인공치근(치아의 뿌리)을 주변 치아의 삭제 없이 턱뼈에 이식하여 자연치아와 거의 흡사한 기능을 가진 인공치아를 식립하는 시술을 이야기한다.

1985년부터 사용되어 온 임플란트 시술은 현재 국내외 의료진 및 유수기업의 노력으로 의료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하는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임플란트 수술은 정확한 진단에서부터 인공치아를 매식하는 수술 그리고 편안한 씹는 기능과 주변치아와 조화로운 심미성을 갖춘 치아를 만드는 보철과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치료다.


▲ All on Four 임플란트

‘All on Four 임플란트’는 연세가 높거나 선천적 또는 후천적으로 치조골상태가 좋지 않아 뼈 이식에 의한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운 사람도 임플란트를 통해 치아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시술이다. 상악과 하악 중 한 곳이라도 무치악으로 틀니에 의존했던 환자를 위해 임플란트와 보철이 결합한 시스템으로 상악 또는 하악에 임플란트 4개의 식립만으로 12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수술법이다. 임플란트 식립과 동시에 씹는 기능이 곧바로 가능하다.


▲ 당일 임플란트

일반적인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시술하려면 치아를 발치하고 1~2개월 정도 기다린 다음 임플란트를 심게 된다. 최근에는 치아를 발치하고 곧바로 임플란트를 심는 것을 ‘당일(즉시)임플란트’라고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치료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시술이다. 이 시술은 심미성이 중요한 앞니의 경우 치아를 발치 후 바로 식립함으로서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치조골의 손실을 최소화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앞니 임플란트

‘앞니 임플란트’는 일반 임플란트보다 기능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부분의 세밀한 진료가 요구되는 시술이다.

뼈의 형태. 잇몸의 형태와 색조, 임플란트 보철의 모양, 색조, 투명감 등 크게 턱뼈, 잇몸, 보철 3가지 부분에서 반드시 심미적인 조건에 만족해야 한다. 특히, 앞니의 잇몸 뼈는 어금니보다 훨씬 얇아서 성공적인 앞니의 임플란트는 환자의 생물학적 폭경의 유지와 임플란트의 식립 각도가 많이 중요하다.

경험이 많이 부족한 경우 재수술도 많으며 최종보철물의 모양도 예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시술자체도 어렵고 많은 노하우와 첨단 장비가 필요한 임플란트다. 3D-CT촬영을 통한 3차원 입체영상은 환자의 치아뿐만 아니라 환자의 턱뼈의 길이, 넓이. 깊이, 신경구조물 등 깊은 곳에 숨겨진 중요한 해부학적 구조를 모두 파악할 수 있어 수술의 성공성을 높이고 있다.

▲ 어금니 임플란트

어금니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소화에도 영향을 미쳐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 등을 일으킬 수도 있는 만큼 중요한 치아이며, 이러한 어금니가 빠지게 될 경우는 어금니 임플란트를 생각할 수 있다. 어금니 임플란트는 무엇보다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아래턱은 하치조 신경의 위치를 고려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여야 하며, 윗턱은 상악동 위치를 고려하여 임틀란트를 식립해야 한다. 아래 어금니의 경우 신경과 가깝게 위치하기 때문에 적절한 길이의 어금니 임플란트를 선택하여 신경손상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 뼈이식 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는 환자 본인의 자가뼈나 인공뼈를 이용해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충분한 잇몸뼈를 형성해주는 시술을 말한다.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내원한 환자 중에는 잇몸뼈가 파괴되거나 흡수된 경우가 많다. 만성치주염으로 인해 잇몸뼈가 흡수되거나, 틀니를 장기간 사용하였거나, 충치를 오랫동안 방치한 결과다. 이런 환자들은 먼저 자신이 뼈나 인공뼈를 이식해 잇몸뼈의 양을 늘린 후 시술을 받는다. 뼈 이식술은 뼈의 잔여량에 따라서 뼈 이식술 후 3~6개월 후 임플란트 식립을 하는 경우와 뼈 이식과 동시에 임플란트 식립을 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동시에 시술할 수 있는 경우 한 번의 시술로 뼈 채취와 뼈 이식 그리고 임플란트 시술까지 동시에 진행하므로 시술에 대한 부담감과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임플란트 틀니

치아가 하나도 없을 때 임플란트 2~4개 정도를 심고 틀니를 연결해 사용하는 치료 방법이다. 임플란트 틀니의 특징은 적은 수의 임플란트를 심으면서도 입안의 틀니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줌으로써 식사할 때보다 씹는 힘을 높이는 시술방법이다. 심는 임플란트의 개수가 적은 만큼 전체 임플란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전체틀니보다는 음식을 씹는 느낌이 좋다. 하지만, 임플란트 틀니의 경우 점진적인 치조골 흡수가 진행되므로 임플란트 식립이 불가능한 경우에만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 내비게이션임플란트란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시술 시 칼로 잇몸을 절개하는 방법이 아닌 임플란트 식립 부분만 작은 홈으로 구멍을 뚫어 시술하는 방법으로 수술 후 통증이나 붓기, 출혈이 거의 없어 환자가 편한 시술방법이다. 기존의 절개 시술에 비해 수술시간이 짧고 병원 내원 횟수가 적어 고령의 환자에게 적합한 시술방법이다.

임플란트 수술 전후 음주, 흡연 금물
- 황동현 전주예일치과 대표원장

임플란트 시술에 있어 흡연은 수술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 흡연은 조직이 치유되는데 방해를 주고, 구강 위생상태를 떨어뜨린다. 수술 전 2-3주는 금연해야 한다. 수술 후 한 달 정도는 금연하는 것이 좋다.

음주는 임플란트뿐만 아니라 발치, 잇몸치료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술 후 금주도 필수다.

당뇨 및 혈압 간질환자 등은 수술 중 지혈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담당 의사에게 자신의 상태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수술의 발달로 치료, 회복 기간이 매우 짧아졌지만 4-5개의 다량 임플란트를 심는 경우 건강한 사람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1-2일 정도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는 심으면 끝이 아니라 시작이다. 보철물이 올라가기 전까지 뼈와 임플란트가 잘 붙었는지, 다른 조직도 잘 아물어 가고 있는지, 고정력은 어느 정도 인지 체크하고, 시술 후 사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임플란트가 아무리 좋은 시술이라도 자연 치아를 따라갈 수는 없다. 그만큼 사후 관리가 중요하다.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기본적으로 10년 이상,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하지만, 관리 소홀과 무리한 저작 운동은 아무리 강한 임플란트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 후 반영구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박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